19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지난 5일부터 시작됐다. 국회는 오는 24일까지 정부 각 부처 등을 상대로 지난 1년간의 정책을 꼼꼼하게 살펴보게 된다. 이번 국감은 이명박 정부의 마지막 국감이기 때문에 더욱 관심을 모은다. 이번 국감에서는 민간인 불법사찰, 내곡동 사저 부지매입 의혹, 4대강 사업 등 민감한 현안이 즐비하다.

하지만 국감이 대선 후보들의 검증장으로 변질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짙다. 새누리당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를 겨냥하고 있다. 민주당도 이에 맞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를 검증하겠다고 단단히 벼르는 분위기다. 상대 후보뿐 아니라 그의 가족과 친척까지 검증 대상으로 삼겠다는 모습까지 보인다.

대선 후보를 검증하겠다는 것을 비난하는 것은 아니다. 대선 후보가 국정을 제대로 이끌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이 충분한지 따져보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이를 국감장으로 확대하려는 모습은 상대 후보를 흠집 내기 위한 의도가 있다는 비난을 받기에 충분하다.

따라서 여야는 정쟁의 수단으로 국감을 활용해선 안 된다. 오히려 국정 전반을 꼼꼼히 살피고 정부의 나태를 바로잡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대선 후보에 대해 단순한 의혹 제기 수준이거나 꼬투리를 잡는 행태를 보여서도 안 된다.

여야 의원에게 주문하고 싶은 게 하나 더 있다. 국회의원의 마음이 대선이라는 ‘콩밭’에 가 있어서는 안 된다. 정부 각 부처와 산하기관을 검증하는 데 소홀할 경우 ‘민생이 우선’이라는 말은 공염불에 그치고 만다.

이명박 정부의 마지막 국감이라고 해서 겉핥기식으로 해서도 안 된다. 오히려 이명박 정부 5년간의 정책과 예산 집행을 세세하게 살피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