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3시 기준, 서울→부산 7시간40분, 목포→서울 5시간50분
도로공사 "오후 4시∼6시 정체 '절정'…자정 지나야 풀릴 듯"

(서울=연합뉴스) 추석인 30일 오후 귀성·귀경 차량에 성묘 차량이 더해지면서 고속도로 양방향 정체가 심해지고 있다.

이날 오후 3시 출발한 차량을 기준으로 부산에서 서울까지 7시간40분, 서울에서 부산까지도 7시간40분이 걸린다. 목포에서 서울은 5시간50분, 서울에서 목포는 5시간40분이 소요된다. 대전에서 서울은 양방향 모두 4시간50분, 강릉과 서울은 양방향 3시간30분이 걸린다.

성묘 차량과 귀성·귀경 차량이 겹치면서 오전부터 본격화된 지·정체 현상은 경부고속도로를 중심으로 여전하다.

경부고속도로 서울 방향은 경산나들목∼북대구나들목 22.5㎞ 구간, 천안삼거리휴게소∼안성휴게소 31.5㎞ 구간 등에서 정체가 빚어지고 있다.

부산 방향으로도 수원나들목∼안성나들목 30㎞ 구간에서 차량이 가다 서기를 반복하고 있고 나머지 50㎞ 구간에서도 거북이 운행을 하고 있다.

중부고속도로는 통영방향 동서울만남휴게소∼광주나들목 구간에서 차들이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고, 하남 방향으로도 20㎞ 구간에 걸쳐 평균 시속이 20㎞대 머물고 있다.

서해안고속도로도 서울, 목포 양방향 구간에서 답답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영동고속도로는 인천 방향 신갈분기점∼안산분기점 26㎞ 구간이 꽉 막힌 상태이고 반대편 강릉 방향 역시 안산나들목∼동수원나들목 구간에서 지·정체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서울외곽순환도로도 판교∼구리, 판교∼일산 방향 각각 67㎞, 74㎞ 구간에서 극심한 정체를 보이고 있다.

도로공사는 이날 성묘와 귀성 등으로 서울을 빠져나가는 차량은 43만대, 귀경하는 차량은 37만대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수도권에는 성묘 차량이 여전히 많아 귀경하는 차량과 맞물려 정체 현상을 보이고 있다"며 "오늘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귀경길 정체가 최고조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