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준 열사 기념관을 방문한 안희정 충남지사. ⓒ천지일보(뉴스천지)

일본 역사 왜곡 비판… ‘과거史 인식’ 중요성 강조
“과거史 바른 인식 있어야 대한민국 미래도 있어”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유럽을 순방 중인 안희정 지사가 22일(현지 시각) 이준 열사 기념관, 23일(현지 시각)엔 바르샤바 유태인 수용소 등을 방문했다.

안 지사는 이곳에서 “역사와 과거사에 대한 바른 인식이 있을 때 대한민국의 미래도 있는 것이고, 올바른 사죄와 반성, 그리고 실천이 있을 때 동북아의 평화가 열리는 것”이라면서 ‘과거사 역사 인식의 중요성’을 특별히 강조했다.

이날 안 지사는 한때 나찌 독일에게 나라를 잃었던 폴란드 바르샤바의 유태인 수용 및 학살 현장인 파비악(Paviak) 박물관에서 무릎을 꿇고 진심으로 반성하는 독일의 모습과 대비되는 일본의 태도에 유감을 표명했다.

그는 방명록에 “용서하라고 말들을 한다. 하지만 청산과 응징 없는 용서는 역사의 반동과 퇴행이다. 반성과 진심어린 사죄 그리고 달라지려는 행동을 통해 우리는 비로소 용서라는 말을 할 수 있다”며 “아시아와 세계 평화를 위해 온 인류가 함께 하길 이곳의 수많은 넋을 위해 기도한다”고 적었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안 지사는 22일(현지 시간) 네덜란드 헤이그에 있는 이준 열사 기념관에 들러 구한말 순국선열들의 발자취를 살펴보고 방명록에 “충절의 고장 충청남도의 도지사와 방문단 일행이 다녀갑니다. 국가와 공동체 그리고 세계의 평화를 위해 열사의 뜻을 이어 가겠습니다”는 글을 남겼다.

그러면서 “충청남도에 있는 독립기념관이 시민들에게 애국심 고취와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해 나갈 수 있도록 방안을 찾아볼 것”이라고 말했다.

기념관 방문을 마친 안 지사는 화훼 기업인 타스(Tass)사로 이동해 유리온실 화훼재배 분야 등 선진 농업기술을 벤치마킹했다.

이 자리에서 안 지사는 “향후 한국 농업이 우선은 식량주권과 식량 안보라는 측면에서 기초농산물에 대한 자급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고, 한편으로 농업분야가 산업적 제조업적 뉴테크놀로지, 새로운 육묘 종사 산업을 육성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안 지사는 “네덜란드에 와보니 농민들이 바로 기술자들이고 인텔리들이다. 인적 구성에서 우리나라는 농어업의 경쟁력이 떨어진다”면서 “이런 구조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농민의 세대를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