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케이블비전포럼 개최… 울산 디지털전환 사례발표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회장 양휘부)가 20일 오후 2시 ‘2012 광주 ACE Fair’가 열리는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디지케이블비전포럼’을 열었다. 이날 케이블업계는 포럼을 통해 디지털전환 및 유료방송 공정경쟁 정책 방향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했다.

포럼 첫 번째 발제에 나서는 김기현 JCN울산방송 대표는 “디지털방송 전환의 실질적 완성을 위해서는 공동주택 시청자들을 위해 가장 확실한 공시청 설비지원과 유지보수가 가능한 사업자인 케이블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디지털전환 활성화를 위해 SO(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 확대와 공공성 차원의 공시청 설비 무료 유지보수 지원, 클리어쾀(Clear QAM) 도입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지난 8월 16일 지상파 아날로그방송이 종료된 울산지역의 디지털방송 현황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현재 울산지역 디지털케이블 전송망 홈패스율은 102%를 달성한다. 2007년부터 63억여 원을 투자해 공통주택 입주민들의 디지털방송 시청을 지원한 결과라는 것. 이처럼 디지털방송 전환을 위해서는 케이블TV업체의 기여가 크다는 것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성공적 디지털전환을 위해 “정부의 디지털방송 전환 지원 시 아날로그 케이블 가입자의 디지털 전환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디지털시청 100% 재단이 SO와 협력해 저소득층 거주 아파트부터 공시청 지원을 확대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발제에 나서는 정인숙 가천대 교수도 발제문을 통해 “현재까지의 지상파 아날로그방송 종료 정책은 사전적 단계 특성이 강하다”며 “실질적인 디지털전환 완료는 아날로그 케이블의 디지털전환이 완료되는 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정 교수는 디지털 전환 활성화를 위해서 PP사업자 및 SO 지역채널의 HD 송출 의무를 부여하고, 디지털전환특별법 개정 또는 유료방송디지털전환특별법을 제정해 유료방송 디지털전환 책임과 지원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아울러 케이블 가입자 중 취약계층의 디지털전환을 돕기 위해 셋톱박스가 필요 없는 클리어쾀을 도입하고, 지상파재송신에 대한 한시적 유예기간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