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주사변 81주년인 18일 베이징에 있는 주중 일본 대사관 앞에서 반일 시위대가 오성홍기를 들고 행진하고 있다(자료사진). (사진출처: 연합뉴스)

日 관계개선 염두에 두고 비난 수위 조절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동중국해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의 영유권을 둘러싼 중국과 일본의 영토분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북한이 중국에 오른손을 들었다.

19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조선중앙방송은 이날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외사위원회가 최근 댜오위다오 문제에 대한 성명에서 일본 정부를 신랄하게 비난했다며 “성명은 일본 정부가 위험한 장난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북한의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지난 14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최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열린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와 만나 “일본은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아야 한다”고 경고한 발언을 소개했다.

또 이달 15일에는 중국 외교부가 일본의 댜오위다오 매입 문제와 관련해 “국제법에 대한 엄중한 유린 행위”라고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고 노동신문은 보도했다.

아울러 같은 날 조선중앙방송에는 중국 국방부 대변인이 “일본이 조어도 문제에서 말썽을 일으킴으로써 이웃 나라와 국제사회의 우려를 자아냈다”고 밝혔다는 보도가 나왔다.

반면 북한 매체는 지난 7일부터 댜오위다오 문제에 대한 중국 측의 입장만 보도할 뿐 일본 측의 입장은 한 줄도 소개하지 않고 있다. 한쪽 입장만 일방적으로 보도함으로써 전통적 우방인 중국을 두둔하고 있는 것이다.

다만 북한은 그동안 일본이 독도 문제 등에서 ‘영토 야욕’을 부린다며 맹비난했던 것과 비교하면 이번에는 직접적 비난을 자제하고 있다.

특히 노동신문은 지난 2월 20일 댜오위다오 영유권에 대해 “국제법과 국제관례를 무시하고 저들의 이기적 야욕을 실현하기 위해 중국의 이익을 침해하는 불순한 행동”이라며 일본을 맹비난한 바 있다.

대북 전문가들은 북한이 전통적인 우방인 중국을 두둔하면서도 ‘센카쿠 분쟁’이 중국과 일본의 분쟁인데다 일본과의 관계개선을 염두에 두고 비난 수위를 조절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달 일본인 유골반환 문제와 관련해 4년 만에 일본과 정부 간 교섭을 재개한 만큼 일본을 지나치게 자극하기가 쉽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현재 센카쿠 해역 인근에는 일본 순시선 50여 척과 중국 감시선 60여 척이 한때 대치하는 등 최악의 경우 무력 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