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당국자 확인..선봉-김책-흥남-원산 라인

(베이징=연합뉴스) 북한과 중국이 나진항, 청진항을 포함해 북한 북동부 항구 4∼5곳의 공동 개발을 추진하는 것으로 확인했다.

베이징의 유력 소식통은 17일 북·중 양국의 민간기업이 선봉, 나진, 청진, 김책, 단천, 흥남, 원산으로 이어지는 북한 북동부지역 항구 가운데 4∼5곳에 대해 공동 개발에 나섰음을 중국 관련 당국자로부터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나진항은 이미 북·중 양국의 경제특구로 공동 개발이 공식화한 곳이고 청진항 공동 개발도 이뤄지고 있다는 설명을 들었다"고 덧붙였다.

북한 북동부 지역에서 나진항 이외에 북·중이 공동으로 항구 개발에 나선 사실이 중국 당국자를 통해 확인된 것은 처음이다.

앞서 중국 연변일보는 최근 지린(吉林)성 투먼(圖們)시 소재 민영기업인 옌볜하이화그룹(延邊海華集團)이 지난 1일 평양에서 북한항만총회사와 정식 계약서를 체결하고 청진항 해운항만합작경영회사를 공동 설립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연간 물동량 처리능력이 700만t인 청진항 3·4호 부두를 양국의 해당 기업이 30년간 공동 관리·이용한다는 게 계약의 골자다.

지난 2008년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 소재 촹리(創立)그룹은 2008년 북한으로부터 나진항 1호 부두 사용권을 확보한 바 있다.

공식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중국 측이 나진항 4·5·6호 부두 건설권과 50년 사용권도 확보했다는 얘기도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