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사 배치 학교, 월 2회 이상 영양·식습관 교육 정기 실시

[천지일보=지유림 기자] 2013년도부터 영양교사가 배치된 학교는 학생들에게 영양과 바른 식습관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게 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0일 학교에서 식습관 교육을 의무화해야 하는 ‘영양교사 교직수당 가산금 지급 규정안’을 행정 예고했다고 밝혔다.

영양·식습관 교육은 아동 비만율이 늘어나고 패스트푸드 과잉 섭취 문제가 커지면서 2009∼2011년 사이 ‘식생활교육 지원법’ 등에 실시 규정이 마련됐다.

최근까지는 구체적인 시행 규칙이 없어 사실상 학교장의 자율적 판단에 따라 교육 여부가 결정됐다.

이번 규정안이 시행되면 영양교사가 배치된 초·중·고교와 특수학교는 월 2회 이상 학생들에게 영양·식습관 교육을 하고 교육 실적은 학교급식일지에 기록해 3년 동안 보존해야 한다.

영양·식습관 교육을 맡는 영양교사에게는 교직수당 가산금이 지급되고 학교장은 매월 교육추진 계획을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통해 ‘학교급식운영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시행해야 하는 영양·식습관 교육 내용은 고열량·저영양 먹거리의 위험성을 설명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알리는 것 외에 영양량 표시제 홍보, 저체중·빈혈 예방,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알레르기 유발 식품 설명 등이다.

급식시설을 갖춘 전국의 초·중·고 및 특수학교 9937곳 중 현재 영양교사가 배치된 학교는 4588곳(46.2%)이다.

교육통계연보의 학생 건강검사 현황에 따르면 국내 초·중·고교생의 비만율은 2007년 11.56%에서 2011년 14.30%로 꾸준히 증가했고 고도비만도 같은 기간 0.84%에서 1.26%로 늘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