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형진 통일교 세계회장(왼쪽)과 박상권 평화자동차 사장이 방북을 마치고 8일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로 입경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박상권 평화차 사장 "남북협력, 경제·정치사안 대화 없었다"

(파주=연합뉴스) 통일교 문선명 7남인 세계회장과 총재의 7남이자 장례위원장인 문형진 통일교 세계회장이 8일 방북 일정을 마치고 경기도 파주의 도라산 남북출입국사무소(CIQ)를 통해 귀환했다.

문 회장은 지난 7일 이틀간 일정으로 동행했던 박상권 평화자동차 사장과 함께 이날 낮 12시27분께 돌아왔다.

박 사장은 남북출입국사무소에서 취재진과 만나 "남북 교류 협력, 수해 지원, 정치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북한 측과 전혀 이야기를 나누지 않았다"며 "북한에서 평양 세계평화센터에 분향소를 차리고 조문 요청이 왔기 때문에 예의 차원에서 방문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정은 북한 국방위 제1위원장은 평양 세계평화센터에 설치된 분향소를 찾지 않았다.

대신 장성택 국방위 부위원장과 김양건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이 방문해 김 제1위원장 명의의 조화를 문 회장에게 전달했다. 조화에는 '고 문선명 총재 선생을 추모하여'라는 조의가 쓰여 있었으며 공식적으로 언론에 공개되지 않았다.

북한이 지난 7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문 총재에게 수여한 '조국통일상'도 공개되지 않았다.

박 사장은 "장 국방위 부위원장이 빈소를 찾아 김 제1위원장의 조문을 직접 읽었다"며 "(조문에는) 문 총재와 김일성 주석의 관계는 잊을 수 없다. (고인의 죽음에 대해)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 등이 담겨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북측에서 '기회가 되면 한학자 여사와 함께 방문했으면 좋겠다'고 했다"며 "약속은 하지 않았지만 (북측에서) '언제든지 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박 사장의 발언은 한국어가 능숙하지 않은 문 회장을 대신해 이뤄졌으며, 기자회견 동안 문 회장은 박 사장과 함께 자리했다.

문 회장은 "할머니와 고모가 많이 우셨다"며 "친척들이 많이 슬퍼했다"고 말했다.

문 회장은 지난 7일 상주 자격으로 평양 현지에 설치된 분향소에서 문 총재의 고향인 평안북도 정주에 사는 것으로 알려진 여동생을 비롯해 친·인척 100여명의 조문을 받기 위해 북한을 방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