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직원 사찰용 프로그램” vs 사측 “감시 아닌 보안용도”

[천지일보=이솜 기자] MBC 노동조합이 복귀한 지 2달이 돼가고 있으나 노사 간 내부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번에는 MBC가 내부 정보를 관리하는 컴퓨터 보안 프로그램을 사전 고지 없이 설치해 논란이 일고 있다.

MBC 노조는 사측이 직원들의 컴퓨터 정보를 몰래 수집했다며 3일 사찰 의혹을 제기했다. 노조는 이날 여의도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측이 지난 5월 중순 회사망을 연결해 사용하는 모든 컴퓨터에 일종의 해킹 프로그램을 몰래 설치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직원들의 컴퓨터에서 USB, 이메일, 메신저 등을 통해 외부로 전송되는 모든 자료를 회사 서버에 수집한다. 노조는 “사측이 직원 동의나 공지 없이 프로그램을 깔아 프로그램의 존재를 의도적으로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와 관련, 김 사장을 비롯한 6명을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소하고 원고인단을 구성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낼 방침이다.

이에 대해 사측 정보콘텐츠실은 보도자료를 통해 “해당 시스템은 내부자료 보안과 외부해킹을 차단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감시나 사찰 목적이 결코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좀비 PC에 의한 해킹 대책이 전무한 회사로서는 이에 대한 대비가 시급한 상황이었고 시험 중인 프로그램을 전사에 긴급 배포하게 됐다”며 “사전 고지가 미흡했던 점은 이해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사측에 따르면 해당 시스템은 회사 전산망을 통해 외부로 자료를 전송하거나 복사하는 경우에 한해 단순 자료보관 기능만 수행한다.

이 같은 사측의 해명에도 노조가 “회사기기를 필요에 따라 통제할 수는 있으나 MBC 51년 역사상 이런 적이 없었다. 이 프로그램은 회사가 김재철 사장의 법인카드 유출자를 찾지 못해 설치한 것”이라며 재반박을 하는 등 노사 간의 갈등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