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중근 의사 하얼빈 의거일에 명단 발표

[천지일보=박선혜 기자] ‘항일독립운동가단체연합회’가 경술국치(8월 29일) 102주년을 맞아 국익에 손해를 입혔다고 여겨지는 인물 5명을 뽑아 ‘신(新) 을사오적(乙巳五賊)’으로 선정, 명단을 공개할 예정이다.

29일 항일독립운동가단체연합회(항단연)는 국내 정·관계, 언론계, 법조계 등 각계 주요 인사 중 한국 사회에 해를 끼친 것으로 판단되는 인물 5명에게 ‘이완용 상’을 주는 등 관련 논의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김원웅 항단연 회장은 “국익에 해를 끼친 이들에게 ‘이완용 상’을 준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상징성이 있다고 본다”며 “대상자 선정과 방식 등에 문제가 없도록 전문가들과 협의도 거칠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신 을사오적에 포함될 대상자로 5~6명이 거론되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생존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7일 항단연은 이 문제를 놓고 회의를 열어 생존해 있는 독립운동가들과 협의를 거쳤다. 앞으로 내부 절차에 따라 선정 방식 등을 확정할 계획이다.

항단연은 경술국치일 102년이 되는 29일에 열리는 학술포럼을 통해 선정된 명단을 공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충분한 시간을 두고 대상자를 선정해야 한다는 내부 의견으로 발표를 미룬 상태다.

명단 발표는 안중근 의사의 하얼빈 의거일인 오는 10월 26일에 할 예정이다.

한편 ‘을사오적’은 1905년 일본이 조선의 외교권을 박탈한 사건인 ‘을사늑약’을 맺을 때 이에 찬성한 수학부대신 이완용, 군부대신 이근택, 내부대신 이지용, 외부대신 박제순, 농상공부대신 권중현 등 5명을 일컫는 말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