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자료사진). (사진출처: 연합뉴스)

노다 日총리·마쓰바라 공안위원장 발언 비판

(서울=연합뉴스) 정부는 27일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 등의 `고노 담화' 관련 언급에 "깊은 실망감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외교통상부 당국자는 이날 "일본 정부 주요 인사들이 일본군 위안부 동원 강제성을 부정하는 듯한 발언을 하는데 대해 깊은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면서 "일본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납득할 수 있는 성의있는 조치를 취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일본군 위안부가 강제동원됐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면서 "일본 정부도 1993년 고노 담화를 통해 이를 인정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노다 총리는 이날 오전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고노 담화와 관련, 일본이 위안부를 강제동원한 증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강제 연행을 했다는 사실이 문서로 확인되지 않고, 일본측 증언도 없었지만, 이른바 종군위안부에 대한 청취를 포함해 그 담화가 나온 배경이 있다"면서 "역대 정권이 답습해왔으며, 현 정권도 기본적으로 답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 마쓰바라 진(松原仁) 일본 국가공안위원장은 이날 국회에 출석, 고노 담화와 관련해 "위안부를 강제동원했다는 직접적 기술이 발견되지 않았다"면서 "각료들 간에 (고노 담화의 수정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09년 민주당 정권 출범 이후 현직 각료가 고노 담화의 수정을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고노 담화는 1993년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당시 관방장관이 "일본군이 위안소 설치·관리와 위안부 이송에 관여했고, 위안부 모집이 강제적으로 이뤄졌다"고 인정하며 사죄한 담화를 말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