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오전 11시 기상청에서 이우진 예보국장이 긴급 태풍 브리핑을 통해 제15호 태풍 볼라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지유림 기자] 일본 오키나와를 지나 북상 중인 제15호 태풍 ‘볼라벤(BOLAVEN)’이 28일 새벽 3시 제주도를 지나 오후 2시에는 서울에 최근접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에 따르면 볼라벤은 27일 오전 9시께 서귀포 남쪽 약 540㎞ 해상에서 시속 20㎞(중심 기압 935hPa, 최대 풍속 48㎧)로 북서진하고 있다.

27일 오전 11시 기상청은 긴급 태풍 브리핑을 통해 “같은 시간 제주도 남쪽 먼바다에는 태풍경보가, 제주도 인근 해상과 남해 전해상에는 폭풍주의보가 발효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태풍특보는 이날 점차 전국으로 확대돼 28일 새벽에는 전국이 태풍특보 영향권 안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28일 새벽 3시경에는 제주도에 근접해 지난 후 점차 서해안을 따라 북상하고 오후에는 서울에 근접한 후 북한 쪽으로 이동한다”고 전했다.

볼라벤의 예상강수량은 일본 오키나와를 지나면서 레이더에 관측된 점을 감안했을 때 시간당 강수량은 30㎜다. 이를 통해 볼라벤의 북상을 통해 제주 산간과 남해안, 지리산 산간 부근에는 300㎜ 이상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다. 남부지방에는 100~200㎜가 내리고 태풍의 중심권에서 멀어지면서 초속 17~30㎧의 강풍이 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볼라벤은 28일 서해상을 지나면서 중심기압이 955~965hPa이 될 것으로 예상해 국내서 관측된 역대 태풍 중 곤파스 급의 10위권에 드는 강력한 태풍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기상청은 “볼라벤이 오키나와를 지나는 동안 고 해수온역의 영향을 받아 발달하는 동안 대만 부근에 있는 14호 태풍 ‘덴빈’의 영향을 이미 받았다”며 “볼라벤이 북상하고 나면 14호 태풍 덴빈이 볼라벤을 따라서 북상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4시를 기해 전남 여수시·광양시·순천시·고흥군·보성군·장흥군·강진군·해남군·완도군·진도군과 경남 창원시·통영시·사천시·거제시·하동군·고성군·남해군, 제주도, 부산광역시 등에는 태풍경보가 발효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