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속 50m '매우 강한' 세력 유지
내일 새벽 제주, 오후 서울 근접할 듯

(서울=연합뉴스) 제15호 태풍 '볼라벤(BOLAVEN)'이 북상함에 따라 27일 낮 제주를 시작으로 이날 밤에는 전국이 태풍의 직접 영향권에 들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에 따르면 '볼라벤'은 이날 오전 3시 현재 일본 오키나와 북북서쪽 약 140㎞ 부근 해상에서 시속 19㎞로 북북서진하고 있다.

중심기압 930헥토파스칼(hPa)에 최대풍속 초속 50m로 전날 오후에 비해 다소 약해졌지만 여전히 강도는 '매우 강', 규모는 '대형'이다.

이 태풍은 서귀포 남쪽 약 370㎞ 해상까지 진입하는 이날 오후 3시께는 제주와 남해안 지방까지 영향권에 들 것으로 보인다.

'볼라벤'은 현재 초속 15m 이상의 강한 바람을 일으키는 강풍반경이 550㎞에 달한다.

'볼라벤'은 28일 새벽 서귀포 서쪽 해상을 스치고 서해를 따라 계속 북진해 오후에는 서울 서쪽 약 110㎞ 부근까지 진입할 것으로 기상청은 전망했다.

북상하면서 힘이 점차 약해지겠지만 서울에 근접하는 28일 오후에도 최대풍속 초속 38m의 강한 세력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이날 오전 제주도를 시작으로 이날 밤 늦게부터는 전국이 태풍의 직접 영향권에 들어 시간당 30㎜ 이상의 호우와 함께 매우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내다봤다.

기상청은 이날 오전 8시를 기해 제주도 육ㆍ해상에 태풍주의보를 내렸다.

태풍특보는 이날 밤 전국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중부지방은 모레 아침까지 태풍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태풍이 내일 오후 늦게 북한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주변 기압계에 따라 강도와 이동경로가 유동적"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