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법정의 모습, 너무 참담하다”

[천지일보=김명화 기자] 검찰이 파이시티 인허가 비리로 구속기소된 최시중(75) 전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징역 3년 6월과 추징금 8억 원을 구형했다.

검찰은 2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정선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결심공판에서 “피고인이 받은 금액이 너무 큰 데다 대가성을 부여할 수 없다. 고령에 지병을 앓고 있는 점을 감안해도 죄를 용서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검찰은 “증인들이 피고인에게 돈을 건넨 정황을 생생하고 일관되게 진술했다”며 “피고인이 이명박 당시 서울시장과 친분이 두터운 점 때문에 파이시티 인허가에 협조를 부탁하는 취지로 청탁받은 사실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거액을 받은 다음 피고인이 말한 것처럼 ‘마음의 빚’을 진 것으로 거래 관계를 끝낼 수는 없다”며 “‘세상에 공짜점심은 없다’는 말이 있듯이 대가성을 부인하는 피고인의 주장은 상식적으로 맞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최 전 위원장은 이와 같은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 전 위원장은 파이시티 사무실을 방문해 브리핑을 듣고 인허가를 도와 달라 부탁받은 것은 2005년 초였고 브로커 이동률(60, 구속기소) 씨한테 돈을 받은 것은 1년 반 뒤인 2006년 중순이었기 때문에 두 가지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는 점을 들었다.

그는 또 “정치를 해보면 알겠지만, 한 달에 5천만 원씩 1년에 걸쳐 받은 것은 그렇게 큰돈이 아니다”며 “나중에 이 씨 사업을 도와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 적은 있으나 파이시티와 관련해 청탁을 받은 적은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 전 위원장은 최후 진술에서 한비자의 경구인 ‘사람을 넘어지게 하는 것은 작은 흙더미’를 인용해 “50여 년의 사회생활을 마감하는 시점인데 지금 법정의 모습이 너무나 참담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