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방송도 공영 미디어렙 지정하라’ 촉구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불교계가 현 정부가 추진한 미디어렙법 적용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불교계는 기독교방송과 평화방송(천주교)은 공영방송으로 허가됐지만 불교방송과 원음방송(원불교)은 민영방송으로 분류돼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이들은 정부가 종교편향 정책을 펴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BBS 불교방송(사장 이채원)이 20일 서울 종로구 방송통신위원회 청사 앞에서 ‘불교방송의 공영 미디어렙 지정을 촉구하는 정진법회’를 가졌다.

불교방송은 “불교방송을 민영 미디어렙으로 지정한 방통위의 입법예고는 법률적 근거가 없는 전형적인 행정 편의주의의 산물로서 반드시 시정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불교방송이 우리 사회의 보편적 가치와 1600년 불교문화를 지키는 미디어로 발전할 수 있도록 방통위의 결합판매 고시 제정안 변경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미디어렙은 1980년 이후 한국방송광고공사가 방송사의 미디어렙 역할을 독점해오면서 문제점들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2008년 11월 헌법재판소 헌법 불합치 결정에 따라 민영 미디어렙의 설립 등 제도개선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기 시작했다.

3년 넘게 표류했던 미디어렙법은 지난 2월 9일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단독처리로 통과됐다. 하지만 몇몇 조항들은 일부 방송언론사에 특혜를 제공하는 것으로 의혹을 사고 있다. 이 때문에 언론계를 비롯한 언론·시민단체의 반발이 계속되며 현재까지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조계종 종회의원 주경스님은 이날 “정치권과 대통령에 기댄 공무행정은 비판받아야 마땅하다”면서 “방통위는 불교방송이 기독교방송과 차별 없이 공영 미디어렙에 들어갈 수 있도록 조치하라”고 요구했다.

불교방송은 이날 성명에서 “방통위의 처사는 종교편향으로 사회불안을 야기한 현 정부 공직자들의 소통능력 부재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며 “방통위는 종교차별 논란을 없애기 위해 또 종교 간 평화적 공존을 위해서도 종교방송들을 같은 미디어렙에 묶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