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발생, 국민께 송구스럽지만 어떤 돈도 안받았다"

(부산=연합뉴스) 무소속 현영희 의원으로부터 공천대가로 3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현기환 전 새누리당 의원이 21일 오전 9시50분쯤 피내사자 신분으로 부산지검에 소환됐다.

현 전 의원은 검찰조사에 앞서 취재진에 "공천과 관련해 이런 의혹이 발생했다는 것 자체에 대해 국민께 진심으로 송구스럽다"면서도 "(공천과 관련해) 어떤 돈도 받은 적 없다"고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현 전 의원은 "정실이나 금전이 개입될 수 있는 공천이 아니었다"면서 "이런 의혹으로 개인의 명예는 차치하더라도 당과 대선후보에 끼치는 악영향을 생각한다면 하루빨리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 사건의 동기나 배경에 대해서도 제보자인 정동근씨를 무고혐의로 고소한 만큼 철저한 수사를 기대한다"고 강조한 뒤 대포폰(차명폰) 사용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공천과정에 많은 분이 '잘 챙겨봐 달라'고 할 수 있고, 으레 '알겠다. 회의중이다. 다음에 연락드리겠다'고 말한 것을 기억하지 못한다고 말 바꾸기라는 것은 지나친 보도"라고 주장했다.

현 전 의원은 이번 의혹이 제기된 직후인 지난 3일 사전협의 없이 부산지검에 출석, 1차례 조사를 받았지만 당시는 검찰이 기초자료도 검토하지 못한 상황이어서 제대로 된 조사가 이뤄지지 못했다.

검찰은 현 전 의원을 상대로 지난 3월15일 현 의원으로부터 새누리당 비례대표 후보로 공천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3억원을 받았는지 집중 추궁했다.
검찰은 또 중간 전달자인 조기문 전 새누리당 부산시당 홍보위원장이 돈을 받은 시점인 당일 오후 7시17분쯤 조씨와 전화로 22초간 어떤 대화를 나눴고, 조씨가 대포폰(차명폰)으로 보낸 문자 메시지의 내용을 캐물었다.
이와 함께 현 의원이 비례대표 후보로 공천받고, 비례대표 순번이 25번에서 23번으로 올라간 지난 3월20일과 21일에 각각 현 의원에게 전화한 이유를 따진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현 전 의원과의 연관성을 전면 부인하던 조씨가 지난 13일 구속수감 후 서서히 심경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조씨의 진술이 큰 틀에서는 달라지지 않았지만 미세한 부분에서 변화가 있고, 구속적부심사 청구를 포기했기 때문이다.

검찰 관계자는 "현 전 의원에게 물어볼 게 많아 조사가 일찍 끝나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해 이날 밤늦게까지 강도 높은 조사가 이뤄질 것임을 시사했다.

검찰은 특히 이날 조씨도 함께 소환해 같은 사안에 대해 현 전 의원과 진술이 엇갈리면 대질신문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