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현경 기자] 이집트 대통령이 30여 년 만에 처음으로 이란을 방문한다.

이집트 관영 메나(MENA)통신은 모하메드 모르시 이집트 대통령이 오는 30일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열리는 비동맹회의(NAM)에 참석한다고 18일 보도했다.

모르시 대통령은 중국을 방문하고 돌아오는 길에 테헤란을 찾을 예정이다. 이란 주요 관리들과의 양자 회담 여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비동맹회의는 30일과 31일 이틀간 열리며, 이집트는 이번에 순회의장직을 이란에 넘긴다.

이집트와 이란의 관계는 1979년 이집트가 이스라엘과 평화조약을 체결하고 이란이 이슬람혁명을 일으키면서 악화됐다.

한편 모르시의 이란 방문은 이미 예상돼 왔다. ‘아랍의 봄’ 혁명에 따라 이집트의 첫 이슬람주의자 대통령으로 취임한 모르시가 이란과 관계 개선을 나설 것은 예상 가능했던 것.

또 최근 이슬람협력기구(0IC) 정상회의에서 모르시는 시리아 내전 종식를 위한 방안을 협의할 그룹을 창설할 것을 제안하면서 시리아 동맹국인 이란을 포함시킨 바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에서 열렸던 이슬람협력기구 정상회담에서 모르시가 제안한 이 협의 기구에는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등이 포함됐다.

이 제안에 이란의 국영 TV는 환영을 표했고 이집트의 무슬림형제단의 한 중진은 이란이 그 제안을 받아들임으로써 이집트는 지난날 이 지역에서 지녔던 외교적 전략적 영향력을 되찾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특히 당시 정상회의에 참석한 모르시는 대통령직에 오른 뒤 처음으로 마무드 아마디네자드 이란 대통령을 만나 친밀한 모습으로 악수와 키스를 교환해 눈길을 끌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