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핵단체 “전력난 핑계에 불과해”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정부가 전력 최고수요 시기인 8월 중순을 앞두고 고리 원자력 발전소 1호기를 재가동하기로 했다.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은 6일 정부 과천청사 기자실에서 긴급 브리핑을 통해 이날 오후부터 원전이 재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홍 장관은 재가동을 결정한 이유에 대해 “고리원전 1호기의 안전성에 대한 국민의 이해도가 높아졌고 지역 주민과 재가동에 관한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고리 1호기는 이르면 10일부터 전력 생산이 10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하계 전력피크 기간인 8월 셋째 주부터 8월 말 사이에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고리1호기의 안전성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정부가 고리1호기 재가동 계획을 발표한 이날도 반핵단체의 기자회견이 이어졌다.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전력난을 핑계로 재가동을 하려고 한다”면서 “고리 1호기의 재가동은 안전성의 문제가 전혀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결정된 악수 중의 악수”라고 주장했다.

국내 최초 원전인 고리1호기는 이미 지난 2007년에 설계 당시 수명인 30년을 넘겼으나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점검 등을 거쳐 운전 기한이 2017년으로 늘어났다.

이에 안전성을 두고 논란이 일던 가운데 지난 3월에는 한 달 전인 2월 초 작업자 부주의와 비상디젤발전기 부작동 등으로 전원 공급이 중단됐던 사실이 밝혀졌다. 이후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고리1호기 가동을 전격 중단하고 대대적인 안전성 점검에 들어갔다.

지난달 4일에는 원안위로부터 재가동 승인을 받았으나 지역 주민의 우려와 시민단체의 반발로 한 달 동안 주민 설명회 기간을 가졌다.

한편 지경부는 고리1호기 사고 주요 원인인 비상디젤발전기에 대해서도 참관 등을 통해 주민에게 안전성을 충분히 납득시켰다는 입장이다.

또 원자로 압력용기에 대해서도 지경부는 “주민과 한국수력원자력이 추천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TF가 심도 있는 조사를 통해 ‘용접부 체적비파괴 검사 결과 주의할만한 수준의 내부 결함이 존재하지 않는 등 건전성이 확보됐다’는 결론을 도출함으로써 주민의 걱정과 우려를 불식시켰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