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주민들과 '안전성 문제없다' 합의"

(서울=연합뉴스) 전원(電源) 공급 중단과 관련한 정밀조사로 인해 가동이 전격 중단됐던 고리 원자력 발전소 1호기가 5개월만에 재가동된다.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은 6일 오전 11시 정부 과천청사 기자실에서 고리 원자력 1호기와 관련한 긴급 브리핑 통해 이날 오후 부터 원전이 재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홍 장관은 "고리원전 1호기의 안전성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가 높아졌고 지역 주민들과 재가동에 관한 공감대가 형성돼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홍 장관은 "이날 재가동에 착수하는 고리 1호기는 이르면 10일부터 전력 생산이 100%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하계 전력피크 기간(8월 셋째주-8월말) 안정적인 전력 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지경부는 원전의 최대 이슈인 안전성 논란과 관련해 고리1호기 사고 주요 원인인 비상디젤발전기에 대해 주민들이 참관 등을 통해 안정성을 충분히 납득했다고 강조했다.

또 원자로 압력용기에 대해서도 주민과 한수원이 추천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TF가 심도있는 조사를 통해 이날 오전 "건전성이 확보됐다"는 결론을 도출함으로써 주민들의 걱정과 우려를 불식시켰다고 덧붙였다.

지경부는 고리1호기 사고 이후 수립한 원전 운영개선 종합대책 시행 등을 통해 사고 재발 방지에 주력키로 했다.

원전 운영 주체인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 2월 9일 계획 예방 정비 중이던 고리 원자력발전소 1호기에 전원 공급이 중단되는 사고가 발생했지만 이 사실을 거의 한달 뒤인 3월12일에 원자력안전위원회에 회에 알린 것으로 드러나 파문을 일으킨 바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에 따라 안정성 점검을 위해 원전 가동을 전면 중단한 뒤 안전성 점검 TF를 구성해 조사를 벌여왔고 지난달 4일 재가동 허용결정을 내린 뒤 지역민들과 재가동을 위한 논의를 진행해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