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의 ‘공천헌금’ 파문이 대선 국면에서 메가톤급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번 파문은 대선 승패를 가를 초대형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새누리당은 파문을 조기에 수습하는 데 집중하고 있지만, 당내 상황이 그리 여의치 않다. 당장 비박(비박근혜) 후보들은 대선 후보 경선 참여를 거부하고 나섰다. 이들은 경선 일정을 늦추고 경선판을 다시 짜야 한다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또 다른 공천헌금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만약 추가 의혹이 드러날 경우, 새누리당은 극도의 혼란 속으로 빠져들 수밖에 없다. 국민에게 ‘구태 정당’이라는 이미지가 각인되면서 대선 승리는 장담할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당 안팎의 환경을 고려하면 해결의 키는 일단 박근혜 후보가 쥐고 있다. 박 후보가 총선 당시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고 있었고, 그의 측근이 이번 파문과 연관돼 있어서다. 그렇게 ‘깨끗한 선거’를 외쳤건만, 정작 뒤에선 고질적인 ‘금권선거’의 병폐가 반복되고 있었다는 데 국민적 분노가 커지고 있다.

사안 자체가 워낙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박 후보가 직접 사과하는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다. 새누리당은 특히 공천 시스템 개선 방안 등을 포함해 이번 파문을 수습할 근본적인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 정치권의 고질적인 병폐로 인식됐던 금권선거를 뿌리부터 제거할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 하는 것이다. 

더욱이 이번 파문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고 한다면 ‘꼬리 자르기식’ 해법에 그쳐서는 안 된다. 의혹 당사자로 지목된 현영희 의원과 현기환 전 의원에게 탈당을 권유하는 식으로 해결해선 안 된다는 뜻이다. 이번 사건의 제보자가 민주당 유력인사를 만났다는 소문이 있다며 ‘야당 기획작품설’을 제기하는 모양새도 좋지 않다. 의혹의 화살을 다른 당으로 돌리는 모습은 의혹만 증폭시킬 뿐이다.

새누리당이 이번 기회에 뼛속부터 다시 쇄신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해법을 내놓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