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작년比 14%↓… 마케팅비 영향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KT가 2012년 2분기 성적표를 공개했다. 연결기준으로 매출은 5조 7733억 원, 영업이익은 3717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BC카드의 영향 등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8.1% 증가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14%나 감소했다. KT는 감소의 원인을 LTE 가입자 확보에 따른 마케팅비용 증가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KT의 올해 2분기 실적 중 주목할 점은 LTE 가입자 증가에 따른 무선수익의 성장세 전환, 미디어‧콘텐츠 사업과 비통신 그룹사의 안정적인 성장 등이다.

무선분야 매출은 지난해 말 시행된 기본료 1000원 인하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해 1조 7401억 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전분기 대비로는 1.4% 성장했다.
특히 4월 말 LTE 전국망 구축 완료 후 가입자 확보가 탄력을 받으면서 7월 말 기준으로 LTE 가입자 150만 명을 돌파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무선 ARPU가 8분기 만에 증가로 돌아섰다.

하반기에는 HD(High Definition)급 서비스 출시와 네트워크 고도화 등으로 인한 LTE 가입자 증가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돼 향후 통신사업 전망이 밝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하반기 중 기지국 간 신호 간섭을 최소화해 고품질 VoLTE를 제공하는 ‘HD 보이스’를 비롯해 스마트 기기에서 실시간 채널과 VOD를 즐길 수 있는 ‘올레TV나우’의 HD 서비스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두 개의 LTE 주파수 대역을 활용해 무선 트래픽의 처리 효율을 높이는 ‘멀티 캐리어(Multi Carrier) 등 LTE 네트워크 고도화도 적극 추진한다. KT는 이 같은 차별화 전략을 통해 연말까지 LTE 가입자 목표 400만 명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유선분야에서는 유선전화 매출이 가입자와 트래픽 감소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3% 감소한 8569억 원을 기록했다. 초고속인터넷은 포화된 시장 상황 속에서도 IPTV 등과의 결합상품이 차별화 요소로 작용해 1분기 대비 가입자가 5만가량 늘어나 총 797만 명에 도달했다. KT는 초고속인터넷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바탕으로 향후 본격화될 스마트홈 서비스의 주도권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비통신분야의 영업성적을 살펴보면, 미디어‧콘텐츠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32.6% 성장을 이뤄 매출 2476억 원을 달성했다. 개별 서비스로는 IPTV와 KT스카이라이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9.3%, 14.8% 성장했다. 특히 KT는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분산돼 있던 미디어‧콘텐츠, 광고사업 관련 역량을 하나의 부문으로 통합했다. 이를 통해 미래 성장을 이끌 핵심사업인 미디어‧콘텐츠 분야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금융분야는 2011년 4분기부터 연결 편입된 BC카드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의 매출 성장을 보였다. 카드결제시장 리딩 사업자인 BC카드는 국내 신용결제 규모의 증가에 따라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어 향후 실적 기여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모바일 결제를 비롯한 금융-통신 컨버전스 분야에서 다양한 시너지 창출이 기대되고 있어 향후 금융분야가 KT그룹의 핵심 성장사업 중 하나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KT는 3분기부터 KT렌탈을 연결 편입한다. 또한 유스트림 코리아와 엔써즈(Enswers)가 콘텐츠 유통을 담당하고, 넥스알(NexR), KT이노츠 등이 빅 데이터 기반의 클라우드 경쟁력을 강화해 ‘Virtual Goods’(가상상품) 유통생태계를 본격적으로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KT는 이를 계기로 비통신 분야의 실적 기여도가 더욱 올라갈 것으로 내다봤다.

KT CFO 김범준 전무는 “경쟁사 대비 LTE 서비스 시작이 다소 늦었지만 최단 기간에 전국망 구축 및 가입자 100만 돌파를 달성해 애초 예상보다 빨리 무선매출의 턴어라운드를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보조금 경쟁이 아닌 차별화된 네트워크 인프라와 프리미엄 콘텐츠, 합리적 가격 등을 바탕으로 본원적인 경쟁력을 강화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난달 2일 차세대 ERP 시스템이 오픈되면서 약 3년에 걸쳐 추진해온 BIT 프로젝트의 성과가 가시화됐다”며 “KT의 클라우드 기술을 토대로 획기적인 비용절감을 이뤄나갈 BIT 프로젝트는 경영정보의 신뢰성 향상과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은 물론 향후 IT인프라를 혁신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레퍼런스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 KT 2012년 2분기 실적 (자료제공: KT)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