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가 지난 4.11 총선 때 부산 지역의 공천신청자로부터 3억 원의 공천헌금을 수수한 혐의로 새누리당 전 공직후보자추천위원을 최근 검찰에 수사의뢰했다고 2일 밝히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선관위에 따르면 공천위원이었던 현기환 전 의원은 지난 3월 중순 부산지역의 당시 공천신청자 현영희 씨로부터 “비례대표 공천을 받도록 도와달라”는 부탁과 함께 3억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실제로 현 씨는 새누리당 비례대표 공천을 받아 19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돼 의심을 사고 있다. 물론 이번 의혹에 대해 현 전 의원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사실 정당의 공천헌금 논란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친박연대(미래희망연대) 서청원 전 대표도 당비 명목으로 거액을 받아 대법원의 선거법 위반에 따른 유죄를 확정받은 바 있다. 그런가 하면 창조한국당 문국현 전 대표도 같은 혐의를 받아 대법원 확정 판결로 의원직을 잃었다.

당장에 민주당은 “당시 최고지도부인 박근혜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들이 이 일을 몰랐을 리 없다”며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몰랐다고 발뺌을 하더라도, 공천혁명을 그렇게 부르짖어 놓고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겨놓은 책임을 피할 수는 없다”고 공세를 폈다.

그간 기초단체장 얼마, 광역의원 얼마 등으로 공천헌금 액수가 공공연하게 떠돌면서 소동을 일으켰던 게 사실이다. 공천헌금은 엄연한 매관매직에 해당한다. 아직 사실인지 여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적어도 원칙과 신뢰를 앞세우며 쇄신을 외쳤던 새누리당의 이미지가 손상된 것만큼은 확실해 보인다. 검찰은 이처럼 공천헌금 논란이 끝도 없이 터져 나오는 지점에 주목해야 한다. 그간 발생했던 공천헌금 사태를 보더라도, 이를 단순히 개인적인 사안으로 치부할 수는 없는 점은 명백하다.
이제 검찰은 당 차원의 조직적인 문제를 건드려야 한다. 그냥 돈을 주고받은 몇 사람을 가두는 것으로 그쳐서는 안 되며, 공천에서 발생하는 광범위하고 조직적인 폐단을 해결하는 데 역점을 둬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하려면 선관위가 함께 보조를 맞춰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당 차원에서도 이 같은 방향을 담은 쇄신안을 적극 수용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