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비리 가능성…대선정국 변수 부상
새누리ㆍ선진당 거액 오간 정황 포착

(서울=연합뉴스) 검찰이 지난 4ㆍ11 총선을 앞두고 공천 과정에서 여야 당직자와 국회의원 후보들 사이에 거액의 공천헌금이 오간 정황을 잇따라 포착해 2일 대대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이는 12월 대선을 앞두고 터져나온 초대형 선거비리 사건이어서 검찰의 수사상황에 따라 정국을 뒤흔들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위원이던 현기환 전 의원이 부산지역 당시 공천신청자이던 현영희 의원으로부터 비례대표 공천 청탁과 함께 3억원을 받은 혐의가 있다는 수사의뢰 및 관련자료를 지난달 3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넘겨받아 수사를 벌이고 있다.

현 의원은 지난 3월 말 홍준표 전 한나라당 대표에게 2천만원의 불법정치자금을 제공한 혐의에다 정치자금 허위 회계보고, 자원봉사자 상대 금품제공 등의 혐의도 받고 있다.

현 의원은 새누리당 비례대표 공천을 받아 19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돼 활동 중이다.

선관위는 현영희 의원을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고, 현기환 전 의원과 홍 전 대표, 홍 전 대표의 측근 조모씨를 수사의뢰했다.

검찰은 또 부산지역 새누리당의 한 의원이 공천 대가로 1억원을 당직자에게 건넨 정황을 별도로 포착해 내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은 이 사건을 부산지검으로 보내 조만간 관련자 소환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대검 고위관계자는 그러나 "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세부 사항은 일체 확인해 줄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또 선진통일당의 회계책임자이자 공천심사위원인 김광식 대표비서실장과 심상억 전 정책연구원장이 비례대표 공천을 받아주는 조건으로 김영주 의원에게 50억원의 차입금 제공을 요구해 약속을 받아냈다는 취지의 선관위 고발이 접수됨에 따라 수사를 벌이고 있다.

김 의원도 선진통일당 비례대표 공천을 받아 19대 의원으로 당선됐다.

검찰은 불법정치자금을 조성해 지역구 후보자를 지원한 혐의로 선관위에서 고발된 선진당 송찬호 조직국장과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도 진행하고 있다.

송 국장은 당직자에게 지급한 정당 정책개발비를 반납받는 방식으로 1억5천만원의 불법정치자금을 조성해 운용하고, 선거홍보물 거래업체로부터 3억여원의 불법정치자금을 받아 4ㆍ11 총선 지역구 후보자 3명에게 지원한 혐의를 받고 있다.

각각 5천만원의 불법정치자금을 지원받아 회계보고도 없이 사용한 것으로 파악된 선진당의 김낙성 전 원내대표, 박상돈 최고위원, 류근찬 전 최고위원 등 3명도 검찰의 수사 대상에 포함됐다.

선관위는 회계책임자에 대한 감독을 소홀히 한 혐의 등으로 선진당도 고발했다.

검찰은 이외에도 공천헌금 수수와 관련된 여러 첩보를 입수해 광범위하게 정황 파악 및 사실관계 확인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수사가 확대될 수도 있다.

그러나 사건에 연루된 당사자들은 `상대방이 음해한 근거 없는 의혹일 뿐이며 절차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밝혀 수사과정에서 정치적 논란이 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현기환 전 의원은 공천헌금 수수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 그런 의혹이 있으면 검찰이 빨리 수사해서 명명백백하게 밝혀야지 질질 끌면서 이름을 흘리는 것은 심대한 명예훼손"이라고 주장했다.

검찰은 이번 수사가 향후 대선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정치적 영향력을 배제한 채 신속하게 수사를 진행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대검 공안부는 이날 오전 회의에서 관련 대책을 숙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