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계약 선정배경 알려 달라”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가인권위원회가 종교자유정책연구원(종자연)과 맺은 ‘종교에 의한 차별 실태조사’ 연구용역과 관련 개신교계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는 최근 이번 용역계약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종자연을 용역연구기관으로 선정한 배경을 묻는 등 공개 질의서를 인권위에 보냈다.

NCCK는 질의서에서 “이번에 선정된 연구용역사업의 계약 체결 기관(종자연)은 이 연구용역에 부적절한 단체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들은 이번 일로 인해 본의 아니게 기독교와 불교 간의 갈등이 있는 것처럼 사회에 비치므로 지난 수십 년간 쌓아온 종교 간 대화의 기초마저 흔들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NCCK는 “종자연은 스스로 불교단체의 발의로 만들어졌음을 밝히는 친불교 성향의 단체”라고 비판했다. 이어 다른 종단의 사학들에서도 종교편향과 차별이 이뤄지고 있음에도 기독교 관련 사립학교만을 대상으로만 문제를 제기하고 있어서 (종자연) 구성원들이 정당하게 이 연구용역을 집행할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면서 의문을 제기했다.

이들은 인권위를 향해 “연구용역 주체로 종자원 선정된 배경과 경과를 알려 달라”고 촉구했다. 또 “해당연구원의 종교편향성을 별도로 조사할 의향은 있는가”라고 묻는 등 인권위를 압박했다. NCCK는 “인권개선을 위한 노력은 공정하고 편중 없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전국 미션스쿨(기독교재단 학교) 교목들이 종자연의 학내 종교차별 인권 실태조사를 전면 거부하기로 결의해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기독교학교연맹 교목협의회는 종자연의 조사를 일체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지난달 28일 밝혔다. 이들은 전국교목연수회를 열고 “앞으로 미션스쿨에 대한 종자연의 사찰을 일체 거부할 것”이라며 “정부는 헌법에 보장된 종교의 자유와 종립학교의 종교 교육권을 보장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