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내에서 소송도 모색"

(서울=연합뉴스) 중국 당국에 고문 등을 당했다는 김영환(49)씨가 국제형사재판소(ICC)에 중국 정부를 제소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 석방대책위원회 관계자는 29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김씨를 고문한 중국을 국제형사재판소에 제소하는 게 실제로 할 수 있는 일"이라며 "중국 내에서의 소송도 검토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 문제로 한중간 외교마찰이 발생하는 것을 원하지 않고 국제사회에서 중국이 곤경에 처하는 것도 원치 않는다"며 "그러나 중국이 지금과 같은 입장을 유지할 경우에는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5월 유엔 '임의적 구금에 관한 실무그룹'과 '고문에 관한 특별보고관'에 제출한 청원서에 (고문) 관련 내용을 추가할 것"이라며 "국제인권단체와 연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묻지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중국 정부가 책임 있는 자세로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한다면 소송이나 제소를 하지 않을 수도 있다. 김씨도 이런 입장일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이날 오후 배포한 성명서에서 우리 정부에 대해 "자국민의 심대한 인권유린에 대해 모호한 태도를 취하는 정부는 존재 이유가 없다. 한중관계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서라도 이 문제가 진실에 입각해 조속히 매듭돼야 한다"며 당국의 책임있는 노력을 촉구했다.

한편 중국 당국이 김씨에게 진술을 강요하며 신변문제를 거론했던 김씨의 동료 한 명이 현재 중국 공안에 여권을 빼앗겨 귀국하지 못하고 중국 내 한국공관에 은신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