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분위기 쇄신차원" 구성작가協 "'PD수첩' 보이콧"

(서울=연합뉴스) MBC가 간판 시사 프로그램 'PD수첩'의 작가 전원을 교체하기로 결정해 작가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김현종 시사제작국장은 26일 "파업 후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 'PD수첩' 메인작가 4명과 서브작가 2명을 교체하기로 했다"며 "전날 작가들에게 이같은 사실을 알렸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장기파업 후 상처가 아직 아물지 않은 상태라 국장으로서 분위기 쇄신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파업 후 PD들이 대규모로 바뀌었는데 PD들이 바뀌면 작가들도 바뀌는 게 통상적"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파업기간 'PD수첩' PD 10명 중 1명이 정직, 5명은 대기발령을 받았다. 노조의 업무복귀 후 1명이 전보됐고 빈자리는 계약직 PD로 채워졌다.

이번에 교체 통보를 받은 작가들은 'PD수첩'에서 4-12년간 일해온 프리랜서 작가들로 검사 스폰서, 4대강 사업, 민간인 사찰, 한강 르네상스 사업 등 주요 시사 이슈를 다뤄왔다.

작가들은 교체 조치가 부당하다고 반발했다.

이화정 작가는 "PD나 작가와 사전에 얘기 없이 국장이 독단적으로 축출을 결정했다"며 "아무리 프리랜서 작가라도 이런 식으로 교체를 통보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MBC구성작가협의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작가 전원해고는 비판적 아이템 통제, PD 대량 징계에 이은 'PD수첩 무력화'의 결정판이자 'PD수첩'의 비판정신을 거세하려는 차원에서 진행된 폭거"라며 작가 전원의 복귀를 요구했다.

또 "그들을 대체해 부역 작가가 되는 것을 단호히 거부한다"며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KBS, SBS, EBS 작가들과 함께 'PD수첩'을 보이콧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