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현경 기자]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에서 무차별 살상극이 벌어져 한 주 동안 1200여 명이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23일(현지시각) AP와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시리아 정부군은 다마스쿠스에 중무장한 병력을 투입하고 헬기와 저격수를 배치하는 등 반군 진압에 총력을 기울였다. 작전 지역이 대부분 민간인 거주지여서 민간인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는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

인권단체 시리아인권관측소(SOHR)는 북서부 바르제 지역에 아사드 대통령의 동생 마헤르가 이끄는 제4여단 병력이 투입됐다고 주장했다. 이 부대는 반(反) 아사드 세력을 잔인하게 진압해온 탓에 ‘공포의 제4여단’으로 불린다.

다마스쿠스 남서부 메제흐 지역에는 1천여 명의 정부군과 친정부 민병대원들이 진입했다. 이들은 20여 대의 전차와 장갑차, 중장비, 헬리콥터의 엄호를 받으며 작전을 벌이고 있다.

아랍권 위성방송 알 자지라는 다마스쿠스에서 정부군의 포격이 이처럼 심했던 적은 처음이라고 전했다.

또 시리아 제2 도시인 알레포에서도 점령 지역을 빼앗겼다 되찾기를 반복하는 등 정부군과 반정부군 사이에 치열한 시가전이 계속되고 있다.

반군 관계자들에 따르면 정부군은 메제흐 지역에서 최소 20명의 비무장한 20~30대 남성들을 약식 처형했다. 이들은 알 이클라스, 알 자야트, 알 파루크 등 지역 출신이지만 한곳에 모인 채 살해당했다.

인권단체 SOHR는 시리아 전역에서 지난 한 주 동안 1261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지난해 3월 반정부 운동이 시작된 이후 모두 1만 9천여 명 이상의 희생자가 생겼다고 전했다.

시리아 관영 사나통신은 정부군이 ‘테러범 소탕’에 나서 23일 교전으로 약 30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시가지 공격에 헬기를 동원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시리아 국영TV도 알레포에서 정부군이 반군 소탕 작전을 벌였다고 전했다.

현지 인권단체들은 정부군이 유독 가스를 살포해 민간인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고 고발했고 현지 언론은 정부군이 화학 무기를 옮기고 있다고 보도했다.

시리아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생화학무기가 안전하게 보관돼 있다”며 보유 사실을 처음으로 인정했다. 그러나 그는 “사태가 악화되더라도 저장된 화학무기는 일반 시민들을 향해 절대 사용되지 않을 것”이며 “외국의 공격을 받는 경우에만 사용될 것”이라고 화학무기 사용 우려를 일축했다.

시리아 내전 양상이 격화하면서 20여 개 아랍국가로 구성된 아랍연맹(AL)은 아사드 대통령의 신속한 퇴진을 요구했다. 셰이크 하마드 빈 칼리파 알-타니 카타르 총리는 AL 회의가 끝난 뒤 “아랍연맹은 아사르 대통령이 신속하게 물러나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인접 터키와 이스라엘은 국경지역 전력을 강화하는 등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