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의 저축은행 비리 수사가 정국을 정조준하고 있다. 그 칼날의 끝은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를 겨누고 있다. 하지만 박 원내대표는 끝내 19일 검찰의 출석 요구에 불응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산하 저축은행비리 합동수사단은 박 원내대표에게 이날 오전 10시까지 대검 조사실로 나오라고 통보했다. 그러나 박 원내대표는 검찰청사에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다.

다만 민주당은 수사에 협조하지 않겠다던 기존 입장을 약간 선회했다. 체포영장이 발부되면 소환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이다. 향후 검찰은 박 대표에게 두세 차례 더 소환을 요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새누리당의 주장처럼 이번 검찰 소환 불응 행위는 박 원내대표가 그렇게 합창해온 기득권의 포기이다. 이날 새누리당은 “현직 대통령의 형님도 구속이 돼 있는 상태이고, 정두언 의원도 검찰 소환에 응하고 있다”며 “민주당이 정치검찰, 공작수사를 운운하면서 박 원내대표 감싸기 하는 것은 명분이 없다”고 공세를 했다.

특히 남경필 의원은 “검찰이 수사 받으러 오라고 하면 이리저리 뺀다. ‘나는 억울하다’ ‘탄압이다’ 지금 박지원 원내대표가 그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 의원은 “죄가 없다면 나가서 무죄를 주장하면 된다”면서 “일단 받아야 한다. 왜 국회의원이라고 소환에 응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현재 박 원내대표는 일관된 태도로 ‘정치 검찰’의 탄압이라며 생명을 걸고 싸우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 심지어 “검찰 주장이 사실이라면 목포 역전에서 할복하겠다”는 말까지 꺼내놓았다. 그만큼 결백을 주장할 자신이 있다면 당당하게 검찰의 수사를 받는 것이 이치에 맞다.

법을 만드는 국회의원이 법 위에 서겠다는 발상 자체가 아주 잘못된 생각이다. 이번 사건은 공공 차원이 아니라 박 원내대표 개인에 대한 비리 문제다. 그런 사안임에도 검찰을 ‘정치 검찰’로 몰고 가는 그 논리적 귀결이 과연 온당한지 묻고 싶다. 박 원내대표를 지키기 위해 민주당이 8월 임시국회를 소집할 것이라는 전망도 많다.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 국회인지 묻고 싶다. 자신이 무죄라면 박 원내대표는 생명을 걸고 그 무죄를 입증하길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