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장수경 기자] 검찰이 민주통합당 박지원(70) 원내대표에게 검찰에 출두할 것을 통보했다. 박 원내대표는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고 밝혀 검찰 수사가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산하 저축은행 비리 합동수사단(단장 최운식 부장검사)은 저축은행 측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받는 박 원내대표에게 19일 오전 10시 대검 조사실로 출석하라고 통보했다고 17일 밝혔다. 합수단은 박 원내대표 측과 출석 의사를 사전에 조율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원내대표는 표적수사로 검찰의 소환 통보에 불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이번 수사를 정치 검찰의 표적수사라고 비판했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소환 통보 직후 브리핑에서 “이번 수사를 물타기 수사, 표적수사로 규정한 당의 방침에 따라 박 원내대표는 검찰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며 “정치 검찰의 공작에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도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생명을 걸고 어떤 저축은행으로부터도 돈이나 청탁을 받은 적이 없다”고 결백을 주장했다.

검찰은 소환을 거부한 박 원내대표에게 재소환 통보를 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검찰은 박 원내대표가 2차, 3차 소환에도 계속 불응하면 사전구속영장 청구를 포함해 강제구인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원내대표는 솔로몬저축은행과 보해저축은행 등으로부터 1억 원대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29일 박 원내대표의 금품 의혹과 관련 “단순한 풍문이나 첩보 수준은 아니다”고 밝혀 일정 부분 증거를 확보했음을 시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후 “(저축은행으로부터 금품을 받았으면) 할복하겠다” “생명을 걸고 싸우겠다” 등 강력히 반발해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