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조현지 기자] 일본의 전력산업이 발전과 송전의 분리, 전력 소매의 전면 자유화 방향으로 바뀔 전망이다.

14일 일본 언론에 의하면 경제산업성 산하 전문가 회의인 ‘전력시스템 개혁 전문위원회’는 전력 소매의 전면 자유화와 발전 사업과 송전 사업의 분리 등을 뼈대로 하는 ‘전력제도 개혁 기본방침’을 확정했다.

이는 현행 전력회사의 지역 독점 체제를 폐지하고, 전력 사업자의 신규 참여를 촉진하는 내용으로 소비자가 전력회사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경쟁 체제 도입으로 전기요금의 인하 등을 기대할 수 있다.

기존에는 가정이나 상점 등 소규모 전력 사용자의 경우 해당 지역의 전력회사로부터만 전력을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전력 소매가 전면 자유화로 시행될 경우 거주지 외의 전력회사나 신전력사업자로부터 자유롭게 전기를 구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인건비 등의 비용에 일정 이익을 더해 결정하는 ‘총괄원가방식’이 폐지되기 때문에 전력회사가 전기요금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다만, 전력의 소매 자유화로 전력회사가 채산이 맞지 않는 인구 과소 지역이나 섬 등의 전기요금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억제하기 위한 특별조치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현재 각 전력회사가 독점하고 있는 발전과 송전을 분리해 주요 송전망을 관리하는 새로운 조직을 신설한다.

분리되는 송전망의 운용과 관리, 투자를 새로운 조직에 위임하는 방식은 ▲전력 9사의 구획 별로 독립계통운용기관(ISO)을 만드는 기능분리안과 ▲전력 9사가 송전과 배전 부문을 분사화하는 법적분리안 등 2개 방식 중 하나로 결정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