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 학살’에 국제사회 공분… 안보리 행동 촉구

[천지일보=정현경 기자] 시리아 하마에서 지난 12일(현지시각) 또다시 200여 명이 숨진 잔혹한 학살극이 벌어져 국제사회의 공분을 샀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13일 시리아 학살을 강력 규탄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행동에 나서 시리아 학살극을 방지하지 못한다면 “시리아 정권에 ‘살인 면허’를 부여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강경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반 총장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시리아에서 벌어지는 비극을 저지하기 위한 안보리 회원국의 단호한 집단행동을 요구한다”며 행동하지 않는 것은 곧 학살 면허를 발행하는 일이라고 호소했다.

안보리 회원국은 지난 12일 러시아와 서방이 각각 제안한 대(對) 시리아 결의안을 두고 논의를 벌였으나 결국 아무런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서방 측은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에 대한 제재 내용을 결의안에 포함할 것을 제안했으나 러시아가 반발하고 나섰다. 서방국이 작성한 안보리 결의안은 시리아 정부가 결의안 채택 후 10일 내 모든 전투 행위를 중단하고 군대를 철수해야 하며, 이 같은 요구를 이행하지 않으면 제재를 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서방 측 결의안에는 오는 20일 끝나는 유엔 시리아 휴전 감시단(UNSMIS)의 임무 기한을 45일 연장하는 방안도 포함됐으나 러시아는 90일 연장을 주장하고 있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안보리 결의안에 두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러시아와 중국을 향해 시리아 정권 제재에 동참하라고 요구했다.

아랍 국가들도 입을 모아 안보리 행동을 촉구했다.

걸프지역 6개국으로 구성된 걸프협력이사회(GCC)는 ‘하마 학살’을 이슬람 율법에 어긋나는 야만적인 테러 행위라고 규탄하고 “시리아인들의 고통스러운 비극을 끝내야 한다”며 안보리의 행동을 요청했다.

이 가운데 유엔 휴전 감시단은 이번 학살이 시리아 공군이 주도한 대대적 공습작전의 일환이라는 보고서를 13일 발표했다.

감시단은 보고서에서 “하마 지역의 상황은 극도로 불안하고 예측 불가능하다”며 “시리아아랍공군(SAAF)이 계속해서 하마 북부의 인구가 밀집된 도시 지역을 겨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감시단은 “최근 SAAF가 칸 셰이코운에서 수란에 이르는 지역에서 벌인 작전을 확대해 하마의 트렘세 마을을 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하마 학살’ 발생 후 시리아인들을 돕기 위한 국제사회의 원조가 이어지고 있다.

유엔은 13일 인도적 지원을 통해 시리아인 85만 명에게 식량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엔은 또 시리아 내부의 인도적 지원에 1억 8900만 달러(약 2170억 원), 난민을 위해서는 1억 9300만 달러의 자금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