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민지 기자] 제19차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해 유엔의 대북 안보리 결의가 준수돼야 한다는 내용의 의장성명이 채택됐다.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이번 ARF는 13일 의장성명을 채택하고 공식 폐막했다.

이 의장성명에 따르면 북핵 문제와 관련해 “관련국들이 어떤 추가 도발을 해서는 안 되고 유엔 안보리 결의(1718, 1874호)와 2005년 6자회담(9‧19 공동성명) 상의 약속을 준수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아울러 “관련국들이 대화로 해결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모색해 한반도에 신뢰구축 환경이 조성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의장성명에는 지난 4월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것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사실이라는 것을 규탄하는 내용은 담겨있지 않다. 관례로 의장성명에 포함됐던 핵개발과 미사일 발사 등에 관한 북측의 일방적인 주장도 반영되지 않았다.

특히 이번 의장성명에서는 중국과 일부 아세안 국가, 미국이 견해차를 보이며 올해 ARF의 최대 쟁점으로 부상한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과 관련한 내용도 언급됐다.

의장성명은 “당사국들이 무력을 사용해서는 안 되며, 유엔해양법협약(UNCLOS)을 포함한 국제법상 원칙을 존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국은 양자협상을 통한 해결에 무게를 두는 반면 일부 아세안 국가들과 미국은 ‘행동수칙안(Code of Conduct)’ 제정을 강조하고 있다.

의장국인 캄보디아는 의장성명에 ‘행동수칙안 제정’ 문구를 넣지 않고, 아세안과 미국 측이 행동수칙안 제정의 근거로 삼는 ‘UNCLOS’가 존중돼야 한다는 문구를 포함하는 방식으로 양측의 입장을 절충했다.

이 밖에도 올해 의장성명에는 핵무기 비확산과 군축, 원자력 에너지의 평화적 이용에 관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지지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