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민지 기자] 이집트 헌법재판소가 10일(현지시간) 무함마드 무르시 이집트 신임대통령의 의회 재소집 명령을 뒤집는 결정을 내렸다. 따라서 무르시 대통령을 정점으로 한 무슬림형제단과 군부 사이의 갈등이 더욱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마허 엘 베헤이리 헌법재판소장은 이날 헌재에서 “헌재는 대통령이 내린 의회 재소집 명령의 중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헌재는 이는 최종 결정으로 항소 대상이 아니며 모든 국가기관과 국민이 이 결정에 따를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헌재의 판결은 무르시 대통령의 재소집 명령으로 의회가 개원한 지 몇 시간 만에 나온 것이다.

헌재는 대선 결선투표 하루 전날인 지난달 14일 하원의원 선출 과정의 불법성을 이유로 해산 명령을 내렸다. 이후 이집트 과도 정부를 이끈 군최고위원회(SCAF)는 의회를 해산했고 무르시 대통령은 지난 8일 하원 재소집 명령으로 맞서면서 양측 간 권력투쟁이 본격화됐다.

헌재는 이날 의회 해산 결정은 총선이 헌법을 위배해 치러졌기 때문에 하원의 법적 효력이 없다는 것을 선언한 것이라며 별도의 조치가 필요하지 않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SCAF는 “오직 헌재 결정에 따라 행동할 것”이라며 “모든 국가기관들이 헌법적 선언을 존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양측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지만 전면전으로 치달을 가능성은 낮다는 것이 일반적인 분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