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판 최종 성명 채택 놓고 `진통'

(프놈펜=연합뉴스)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12일 열린 제19차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해 유엔 안보리 결의가 준수돼야 한다는 내용의 의장성명이 채택될 것으로 알려쟜다.

ARF 의장국인 캄보디아가 작성한 성명 초안에는 북핵 관련국들이 어떤 추가 도발을 해서는 안 되고 유엔 안보리 결의와 2005년 이후 6자회담 합의를 준수할 의무가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관련국들이 한반도 문제를 대화로 해결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모색해야 한다는 내용도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과 관련해서는 양자협상을 통한 해결에 무게를 두는 중국과 `행동수칙안' 제정을 강조하는 일부 아세안 국가와 미국이 견해차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ARF의 최대 쟁점인 남중국해 문제로 인해 최종 의장성명 채택이 예년에 비해 늦어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한편,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ARF 회의가 끝난 뒤 양제츠 중국 외교부장과 양자회담을 갖고 북한 인권운동가 김영환(49)씨 석방 문제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중국어선 불법조업 문제 등 양국 현안에 대해서 논의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김 장관은) 김영환씨 사건과 관련 조속하고 원만한 해결을 위한 협조를 당부했고 중국측은 수긍의 의미로 고개를 끄덕였다"고 전했다.

김 장관은 한일 정보보호협정에 대해 설명하면서 중국측에 유사한 협정 체결을 포함한 안보ㆍ국방 분야의 협력 강화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