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민주통합당 도종환 의원의 작품을 교과서에서 삭제하라고 권고해 논란이 일고 있다. 현직 의원의 작품이 교과서에 실리는 것이 정치적으로 특정 정치인을 홍보할 수도 있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였다.

이와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정치권을 떠나 문화계의 반발을 사기도 하는 등 평가원을 향한 불만의 목소리는 커져갔다. 작품의 교과서 삭제 권고와 관련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도 의원은 “여당 의원인 김춘수 시인의 경우는 이런 식의 배제적용이 없었다”면서 “자신의 작품에 정치적 색깔이나 의도는 없다”고 말했다. 평가원의 논리대로라면 11대 민정당 국회의원이었던 김춘수 시인의 작품 역시 교과서에서 배제됐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과서 삭제 권고와 관련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선거법 위반 여부를 질의한 결과 ‘위반이 아니다’는 해석을 받았고, 평가원은 도 의원 작품을 교과서에서 삭제하도록 권고한 기존 조처를 다시 생각해보려는 입장이다. 물론 대중에게 영향력이 큰 작가나 연예인들이 정치에 입문하면서 그들의 정치적 색깔이나 행보가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배제할 수는 없다.

그렇다하더라도 그들이 정치에 입문하기 전 썼던 글이나 출연했던 작품들에서마저 정치적 색깔을 찾거나, 의도를 찾는 것은 도가 지나친 행동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도 의원의 작품이 교과서에서 삭제되어야 한다는 발상 자체도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식의 행동이었음을 부인하기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누구에게는 적용되고 누구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규칙이나 법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행여 있다하더라도 ‘차별’ 내지는 어떠한 의도가 있다고 여겨질 수밖에 없다. 물론 도 의원의 작품이 교과서에 남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고는 있지만 이번 사건이 우리 정치계에 던지는 물음은 아직 끝나지 않은 숙제로 남을 것 같다.

사물을 바라볼 때에 의문을 가지는 것은 보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지만 모든 것을 삐딱하게 바라보고 꼬투리를 잡으려는 것은 외려 문제를 더욱 크게 키우는 일임을 알았으면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