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대선주자인 민주통합당 김영환 의원이 정치적 중립성을 이유로 중학교 국어 검정교과서에 실린 민주통합당 도종환 시인의 작품을 삭제하라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권고한 데 대해 9일 “현대판 분시갱유(焚詩坑儒)”라고 비판했다.

분서갱유란 진나라의 시황제가 학자들의 비판을 막기 위해 책을 불태웠던 사건을 말한다.

김 의원은 이날 논평을 내고 “도종환 시인이 쓴 작품은 국회의원이 되기 전에 쓴 작품이고, 그 작품에 정치적 중립을 해치는 내용이 있는 것도 아닌 순수한 서정시”라며 “야당 의원이 시를 썼기 때문에 그 작품을 삭제하라는 것은 교과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전근대성,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이어 “이번 도종환 의원의 시 삭제 사건은 진시황의 분서갱유(焚書坑儒)에 필적하는 현대판 분시갱유(焚詩坑儒) 사건으로 규정한다”면서 “이주호 교과부 장관은 이번 사태에 대한 관련자 문책 등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하고, 도종환 시 삭제 문제에 대해 원상회복 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교육감을 국민이 직접 선출하고 있고, 교육의 전문성과 지방교육의 특수성을 살리는 제도가 정착되고 있는 상황에서 교과부가 모든 권한을 쥐고 교육의 자율성을 해치고, 전근대적 검열사상으로 가득 차 있을 때 우리 교육의 미래는 없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