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석과 심야 대질 조사… 이상득 이르면 6일 영장 청구

[천지일보=이솜 기자] 저축은행에서 거액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소환됐던 정두언 새누리당 의원은 5일 밤늦게까지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산하 저축은행 비리 합동수사단(단장 최운식 부장검사)은 이날 정 의원을 소환, 피의자 신분으로 14시간가량 조사한 뒤 돌려보냈다.

이날 밤 11시 45분쯤 조사를 마치고 나온 정 의원은 금품수수 사실을 인정하는지 취재진이 질문하자 “자세한 얘기를 여기서 그렇고 나름대로 다 소명했다”고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하지만 ‘임석 회장의 돈이 흘러들어간 게 맞느냐’는 질문에 대해 정 의원은 “제가 정권을 찾는데 앞장섰다. 그런데 이 정부 내내 불행했다”며 “그분들은 다 누렸다. 저는 불행했고. 마지막 액땜이라고 생각한다”고 서운한 감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검찰은 정 의원을 상대로 2007년 초 알게 된 임석(구속기소)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그해 하반기에서 이듬해 사이에 1억 원 안팎을 받았는지와 그 돈의 대가성에 대해 추궁했으나 정 의원이 전반적으로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은 정 의원과 임 회장의 진술이 계속 엇갈리자 정 의원의 동의를 받아 이날 밤늦게 임 회장과 대질조사를 했다.

정 의원은 ‘임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았지만 총리실 후배인 이모 실장을 통해 바로 되돌려줬다’며 ‘배달사고’라는 기존 주장도 되풀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이 2008년 초 임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을 당시 정 의원이 동석했는지 추궁했지만, 정 의원은 사실무근이라며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 의원에 대한 조사결과를 검토한 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등으로 사전구속영장 청구를 포함한 사법처리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이르면 6일 이 전 의원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및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역시 솔로몬저축은행 등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받는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에 대해서는 아직은 소환 계획이 없다고 밝혔지만 소환 시기를 신중하게 저울질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