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설명회 거쳐 시기 결정… 8월 중순 재가동 예상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지식경제부가 원자력안전위원회(안전위)로부터 재가동 승인을 받은 고리 원자력 발전소 1호기를 주민과의 소통이 이뤄진 후 적절한 시점에 재운용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관섭 지식경제부 에너지자원실장은 4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법적으로 즉시 재가동할 수 있지만 이번 사안이 국민적 관심사이고 특히 부산시와 지역 주민이 걱정하는 사안임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실장은 “안전위의 안전성 점검 결과와 한국수력원자력의 안전 운영 방향에 대해 국민과 지역 주민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등 충분한 소통을 할 것”이라면서 “한국수력원자력과 협의해 재가동 시점을 추후 다시 밝히겠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고리 원자력 발전소 1호기 재가동에 앞서 부산 및 고리 지역 주민 설명회, 유관 기관 간담회, 전문가 좌담회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 실장에 따르면 오는 6~7일에는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과 김균섭 한수원 사장이 부산과 고리 지역을 방문해 지자체와 지방의회, 주민 등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이 실장은 “소통에 장기간이 소요될 것 같지는 않다. 소통이 됐는지는 주관적 판단에 속하는 부분이지만 충분히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력피크가 예상되는 8월 중순에 재가동에 들어갈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실장은 “수급 측면에서만 보면 7월 말까지는 어려운 상황이 아니지만 원전이 기저 부하와 전력 구입 단가 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용량 58만 킬로와트(kW)인 고리1호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오전 안전위는 “전력계통·원자로 압력용기·장기가동 관련 주요설비·제도개선 측면에 대해 총체적으로 점검해 안전성을 확인했다”며 “3월 12일부터 정지된 원자로의 재가동을 허용한다”고 말했다.

안전위는 고리1호기의 사업자인 한수원으로부터 지난 2월 9일 12분간 정전사고가 있었다는 사실을 한 달 뒤에 보고받았다. 이에 곧바로 가동 정지 명령을 내린 후 안전점검을 진행해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