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합뉴스)

 

‘마약과의 전쟁’ 지친 유권자, 과거로 회귀

[천지일보=정현경 기자] 멕시코 대선에서 1일(현지시각) 엔리케 페냐 니에토(45)가 승리를 거두며 12년 만에 정권 교체를 이뤘다.

멕시코 연방선거관리위원회(IFE)는 이날 제1야당인 제도혁명당(PRI)의 대선후보인 페냐 니에토가 38%대의 득표율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2위를 차지한 민주혁명당(PRD)의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59)에 6∼7%p가량 앞선 결과다. 집권 국민행동당(PAN)의 첫 여성 대선후보인 호세피나 바스케스 모타(51)는 25%대의 지지를 받아 3위에 그쳤다.

레온다르도 발데스 IFE 위원장은 개표결과를 발표한 자리에서 “멕시코 역사상 어느 선거 때보다 많은 유권자들이 참여했다”며 투표율이 62%라고 밝혔다.

IFE의 개표결과는 최종 결과는 아니지만 사실상 당선자를 확정짓는 것으로 최종 결과는 일주일 안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개표결과는 전국 14만 3천여 개 투표소 중 7500곳을 무작위로 추출해 얻어낸 것으로 예비선거 결과 혹은 ‘당선자 예측프로그램’에 따른 결과로 불린다. IFE는 이번 결과의 오차가 0.5%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IFE의 결과 발표에도 좌파후보인 로페스 오브라도르는 패배를 인정하기에는 이르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실제 개표작업이 20%대 머물고 있는 만큼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로페스 오브라도르는 지난 2006년 대선에도 출마했다가 펠리페 칼데론 현 대통령에게 근소한 차이로 무릎을 꿇었다가 재수 끝 도전에서도 패배를 맛보게 됐다.

중도 성향의 PRI가 승리함으로써 멕시코는 보수에서 중도로 정치 변화를 경험하게 됐다.

페냐 니에토는 개표 결과가 나온 뒤 당사에서 가진 연설에서 “새로운 국가를 원하고 과거로 돌아가길 원치 않는다”면서 국가가 과거 70년간 집권했던 제도혁명당에 두 번째 기회를 줬다고 말했다.

또 조직범죄와 어떠한 협정이나 휴전은 없다며 단호한 모습을 보였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마약 소탕에 지친 유권자가 멕시코의 과거로 돌아섰다고 평가했다.

펠리페 칼데론 대통령은 2006년 취임 뒤 군을 동원해 마약 카르텔과의 전쟁에 돌입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5만 명이 사망했고 마약 재배 면적은 2006년 5000ha에서 2010년 1만9500ha로 네 배 가까이 커졌다. 무고한 시민의 희생과 인권침해가 이어졌다. 

마약 폭력에 맞서 피 흘리는 전쟁은 더 이상 해결책이 아니라는 민심이 이번 대선에서 표출된 셈이다.

빈곤 해결도 문제다. PAN이 집권한 지난 12년 동안 1500만 명이 빈곤층으로 전락했으며, 하루 벌이가 14달러도 안 되는 노동인구 비율이 61.5%나 된다.

페냐 니에토 당선자는 2005년 멕시코 주지사에 당선되면서 멕시코 정계에 혜성처럼 등장했다. 재임기간 공약으로 내세웠던 사회기반시설 확충에 힘써 좋은 평판을 얻었고, 준수한 외모에다 2010년 인기 탤런트와 재혼해 대중적 인지도를 높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