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적비 참배ㆍ전사자 명명 고속함 순시

(서울=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은 29일 오전 10시 해군2함대에서 열리는 제2 연평해전 1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다.

이 대통령은 청와대 참모 및 관계 국무위원들과 함께 제2연평해전 전적비를 참배해 헌화ㆍ분향하고 기념사를 한다.

기념식이 끝난 뒤에는 전사자 6인의 이름을 딴 유도탄 고속함들을 순시하면서 전사자들의 넋을 기리고 유가족도 위로할 예정이다.

기념식은 전사자 유가족 및 승조원, 정부 주요 인사, 각계 대표, 시민, 학생, 장병 등 3천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 영상물 상영, 기념 공연, `조국 찬가' 제창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행사를 통해 조국에 생명을 바친 이들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해군의 승전을 기념함으로써 국민의 안보 의지와 굳건한 국방 태세를 다지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2 연평해전은 김대중 정부 시절 한ㆍ일 월드컵축구대회 3-4위전이 열린 2002년 6월29일 북한 경비정 2척이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 우리 해군 참수리 357호 고속정에 선제 기습 공격을 가하면서 발발했다.

우리 해군 승조원들은 즉각 응사에 나서 북한군 30여명을 사살 또는 부상케 하고 북한 경비정이 화염에 휩싸인 채 도주하도록 몰아붙여 승전했지만, 교전 중 윤영하 소령을 포함해 6명이 전사하고 18명이 부상하는 피해도 봤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