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흥선대원군 한글편지(사진: 연합뉴스)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조선시대 고종의 친아버지인 흥선대원군 한글편지가 공개됐다.

한국학중앙연구원은 지난 13일 열린 ‘제1차 조선시대 한글편지 공개 강독회’에서 흥선대원군 한글편지를 공개했다고 27일 밝혔다.

흥선대원군의 한글편지는 “그동안 망극한 일을 어찌 만 리 밖 책상 앞에서 쓰는 간단한 글월로 말하겠습니까. (중략) 다시 뵙지도 못하고 (내가 살아 있을) 세상이 오래지 아니하겠으니, 지필을 대하여 한심합니다. 내내 태평히 지내시기를 바라옵나이다”라고 적혀 있었다.

흥선대원군이 쓴 이 편지 봉투에는 ‘뎐 마누라 젼(前)’이라고 적혀 있다. 그동안 학계에서는 봉투에 적힌 ‘마누라’를 ‘아내’로 해석해 흥선대원군이 부인에게 보낸 편지라고 추측해왔다. 하지만 이종덕 한국학중앙연구원 전임연구원은 “부인이 아닌 며느리에게 보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연구원에 따르면 ‘뎐 마누라 젼’의 ‘뎐’은 대궐 전(殿)자이며, ‘마누라’는 지체 높은 사람의 부인을 높여 부를 때 사용되는 말이다.

그는 또 “(순조 임금의 딸 덕온공주의 손녀인) 윤백영 여사의 글에도 ‘뎐 마누라’라는 표현이 나오는데 중전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편지의 사연으로 보아도 대원군의 부인이 될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흥선대원군의 한글편지는 청나라에 볼모로 잡혀 중국 톈진에서 유폐 생활 중 쓴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27일 오후 같은 장소에서 열린 ‘제2차 조선시대 한글편지 공개 강독회’에서는 흥선대원군이 톈진에서 유폐 생활을 하던 중 아들 이재면에게 보낸 편지를 분석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