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첫 날 '컨'차량 운행 큰 차질"
부산해항청,'비상대책본부' 체제 돌입

(부산=연합뉴스) 화물연대 부산지부가 25일 오전부터 총파업에 돌입함에 따라 국내 최대 수출입항만인 부산항의 물류에도 비상이 걸렸다.

화물연대 부산지부는 이날 오전 9시 부산신항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박원호 화물연대 부산지부장은 "정부가 약속했던 표준요율제 법제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고 기름값 대비 운송료 비율이 30% 수준에 그쳐 생존권이 벼랑 끝에 몰렸다"고 말했다.

화물연대 측은 조합원은 100% 가까이 파업에 들어갔고 비조합원들도 대부분 파업에 참여해 파업 첫날 컨테이너 차량 운행이 파업 전에 비해 10% 수준으로 떨어졌다"며 "수일 내 부산항 물류에 큰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부산지방해양항만청은 '부산항 비상대책본부'를 꾸려 24시간 근무체제에 돌입했다.

화물연대의 운송거부 양상을 예의주시하며 부산항 주요 컨테이너 부두의 장치율과 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등 운영상황 등을 수시로 점검하고 있다.

부산해항청은 아직 컨테이너 부두 장치율(야적장에 컨테이너가 쌓여 있는 비율)이 50% 안팎이고 운송거부 첫날은 컨테이너 차량이 정상 수준으로 운행될 예정이어서 당장 큰 물류 차질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오전 9시 현재 부산항 북항 컨테이너 터미널의 평균 장치율은 57.7%(보통 때 58.5%), 신항은 47.8%(보통 때 48.6%)를 보이고 있다. 아직 부두 야적장 절반 정도가 비어 있어 화물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러나 파업에 동참하는 화물연대 미가입 컨테이너 차량들이 늘어나면 부산항의 물류대란이 현실화될 수도 있다. 화물 반출입이 제때 이뤄지지 못해 부두 야적장이 포화상태가 되면 부산항의 기능이 마비될 수 있다. 또 긴급 수출입화물이 제때 운송수단을 찾지 못해 컨테이너 선박에 선적되거나 하역되지 못할 수도 있다.

실제 2008년 화물연대 파업 때는 상당수 화물연대 미가입 차주들이 동참하는 바람에 파업 이틀만에 부산항의 기능이 거의 마비상태에 빠지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