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대선이 6개월도 채 남지 않았다. 우리나라 국정을 5년간 책임질 지도자를 선출한다는 의미에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치권은 그러나 후보 선출은 고사하고 경선 룰을 둘러싸고 옥신각신만 하는 형국이다. 이 때문에 12월 대선이 정책 대결보다는 네거티브 공방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크다.

새누리당은 당헌당규에 따로 8월 20일 대선 후보를 선출할 예정이다. 현재 비박(비박근혜) 후보들은 모두 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지지율 1위를 달리는 박근혜 전(前) 비상대책위원장의 출마 선언만 남은 것이다. 정치권에선 박 전 위원장의 출마가 임박했다는 관측을 내놓는다. 하지만 경선 룰에 대한 친박(친박근혜)과 비박 간 줄다리기는 해결점이 보이질 않는다. 이를 지켜보는 국민의 피로감도 더해가고 있다. 따라서 박 전 위원장은 이제라도 나서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국민적 참여를 확대하는 게 추세라면 현재 경선 룰을 고집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

민주통합당 사정도 별반 다를 게 없다. 선수는 많은데 교통정리가 되지 않은 셈이다. 민주통합당은 9월 말에 후보를 선출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유력 대선주자들이 출마를 선언했다. 이번 주에도 출마 선언을 하지 않은 대선주자들이 출마 대열에 합류한다. 하지만 ‘안철수 변수’를 놓고 말이 많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단일화 방식을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것이다. 현재 원샷 경선론에서부터 2차 경선론, 가설 정당론 등 아이디어만 봇물을 이루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후보자의 정책·비전을 검증하는 데 시간이 부족할 것이라는 우려는 당연하다. 여야는 룰 싸움만 하다가 뒤늦게 대선 후보를 내놓는 일은 있어선 안 된다. 정책선거는 뒤로하고 상대방을 헐뜯는 데도 혈안이 돼선 안 된다. 여야는 하루빨리 후보자를 내놓고 국민의 혹독한 검증을 거쳐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