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 참전용사 간담회.."어떤 도발도 용서치 않을 것"
중남미 유일 참전국 콜롬비아 한국대통령 첫 방문

(보고타=연합뉴스) 콜롬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각) "이제 우리는 (북한의) 어떤 도발에도 용서치 않을 자세로, 우리의 힘으로 나라를 지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6ㆍ25를 앞둔 이날 보고타 힐튼호텔에서 6ㆍ25전쟁 참전용사와 가족ㆍ후손 200여 명을 초청한 만찬 간담회에서 "지금 우리의 목표는 한반도가 빨리 평화를 이루고 협력하면서 통일이 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이 중남미에서 유일한 6ㆍ25전쟁 참전국인 콜롬비아를 방문한 것은 양국 간 수교 50년 만에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처음이며, `6ㆍ25 참전국 릴레이 순방'의 종착역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 대통령은 "한국 시간으로 내일이면 62년 전 전쟁이 발발한 날"이라며 "오늘 모인 게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남북한이 아직 정전상태에 있다는 점을 상기시킨 뒤 "전쟁이 완전히 끝나서 평화가 이뤄진 것이 아니고, 전쟁이 일시 중단된 상태로 60여 년의 세월을 보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막강한 국방력을 갖고 있고 우리 힘으로 어떤 도발도 억제할 수 있다. 전쟁을 하게 된다면 싸워서 이기는 게 목표이긴 하지만, 우리의 더 큰 목표는 전쟁을 억제하고 한반도 평화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콜롬비아가 참전한 것과 관련해 "여러분의 힘이 아니었다면 대한민국을 지킬 수 없었다"면서 "여러분 덕분에 대한민국을 지킬 수 있었고, 여러분 덕분에 대한민국이 많이 발전했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이 도움받는 나라에서 원조를 주는 나라로 바뀌었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이것은 바로 대한민국 국민의 자랑이기도 하지만 참전했던 여러분의 자랑"이라며 "콜롬비아는 피를 나눈 형제국가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