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올여름 전력 여력 1% 미만 시 강제정전키로”
日 “올여름 전력 여력 1% 미만 시 강제정전키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일본 정부가 올여름 전력 여력이 1% 미만으로 떨어지는 지역에 대해 강제정전을 실시하기로 했다.

23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전력부족에 대비한 계획정전의 기본방침과 절전 목표 완화를 내용으로 하는 여름철 전력수급대책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올여름 전력난이 예상되는 홋카이도전력, 간사이전력, 시코쿠전력, 규슈전력 관내에 대해 공급 여력이 1% 미만일 경우 강제정전인 ‘계획정전’이 시행된다.

4개 전력회사는 공급 여력이 1% 아래로 떨어지면 196개 구역으로 나눠 계획정전을 실시하게 된다. 전력 여력이 1% 미만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될 경우 2시간 전에 계획정전을 공표하고, 그 후 정전을 실시한다.

정전은 구역별로 하루 한 차례 실시를 원칙으로 한다. 다만, 전력난이 가장 심각할 것으로 예상되는 간사이전력 관내에서는 하루 두 차례 실시될 수도 있다.

정전 제외 지역도 지정됐다. 지방자치단체의 관청과 경찰, 소방서는 대상에서 빠졌다. 또 재해지와 원전 주변 30㎞ 이내 지역도 가급적 정전을 하지 않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우선 전력 공급 여력이 3% 밑으로 떨어질 것으로 관측될 경우 전날 오후 6시께 ‘전력수급 긴박 경보’를 발령하고 대상 지역을 공표해 절전을 유도키로 했다.

한편 올여름 혹서기의 더위가 2010년 수준일 경우 전력부족률이 간사이 지역은 14.9%, 규슈 지역은 2.2%, 훗카이도 지역은 1.9%일 것으로 전망됐다. 다행히도 간사이 지역은 최근 오이원전 3호기와 4호기의 재가동이 결정됨에 따라 전력부족은 크게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현기 2012-06-23 23:30:45
우리나라만 전력이 부족한줄 알았는데.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더 심각한것 같습니다.

320 2012-07-10 17:46:39
일본도 전력난이 심각하네요 아이고 덥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