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통일정책’ 심포지엄에서 김성곤(오른쪽 두 번째) 의원이 토론자로 나와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평화재단, 대선 앞두고 ‘통일정책’ 제안

[천지일보=이길상 객원기자] 연말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평화재단(이사장 법륜스님)이 통일정책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마련했다.

법륜 스님은 19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국가비전과 통합적 통일정책, 통일정책의 과제와 대안’을 주제로 연 심포지엄에서 “통일의 주체는 남한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법륜 스님은 “인민이 굶어죽어도 체제방어에만 집중하고 있는 북한이 한반도 전체의 운명을 짊어질 수 있겠느냐”며 “북한은 더 이상 두려워할 집단도, 부러워할 집단도 아니다. 통일의 핵심은 북한과의 관계가 아니라 남한 내의 합의”라고 강조했다.

이날 여당 측 토론자로 나온 남경필 의원은 “더 이상의 이념대결은 국익에도 통일에도 도움이 되지 못한다”며 “통일문제는 외부에 있기보다는 우리 내부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에서 통일전략여야합의체(가칭)를 만들어 통일에 대해 공통분모를 찾아 통일전략을 세우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야당 측 토론자로 참석한 김성곤 의원은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700만 제외동포 전체를 묶는 조직을 만들어 통일에 도움이 되게 하고 통일헌법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평화재단은 지난 3개 정부의 대북정책이 모두 실패했다고 평가하며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문정인 연세대 교수의 사회로 시작된 이날 심포지엄에는 조민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국가비전과 통일전략’, 김형기 평화재단 평화연구원 원장이 ‘통일지향의 대북·외교·국방 정책’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토론자로는 유호열 고려대 교수, 백학순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이 참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