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정상회의서 언급… “한국도 영향… 구조조정 통해 신뢰 회복해야”
(로스카보스<멕시코>=연합뉴스)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차 멕시코를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각) 유럽발 재정위기와 관련, "유럽연합(EU) 당사국이 처절하게 근본대책을 만들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로스카보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제1세션에서 "오는 28일 EU 정상회의에서 유럽발 위기의 근본대책이 나오기를 기대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이번 유럽 위기로 전 세계는 물론 한국도 영향을 받고 있다"면서 "(유로존) 당사국들이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강한 의지, 근본적 구조조정을 통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성장 동력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지난 1997년 외환위기 당시 우리의 구조개혁을 예로 들며 "긴축과 성장에 대해 나라마다 사정이 다르고 논란도 있지만, 절충점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당사국은 아주 과감한 구조개혁을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1997년도에 위기를 맞아서 그 당시 IMF의 지원을 받아서 위기를 극복한 바 있다"면서 "한국은 기여할 수 있는 한 최대한 기여를 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유럽국가 이외의 국가들은 이번 유럽의 위기에 대해 협력할 자세를 가져야 된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한국도 국제통화기금(IMF)에 150억 달러를 지원키로 결정한 바 있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또 유로존 내 시스템 개혁과 경제력 불균형 문제를 언급하면서 "유럽 내 불균형 문제를 시급히 해소해야 하고 통화통합뿐만 아니라 재정ㆍ금융 분야에서도 협력 논의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이 대통령은 "세계 경제 위기가 짧아지고 반복되고 있다"면서 "불안하게 되면 모든 나라의 내수가 위축되고 보호무역으로 가려는 성향이 있어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2008년 전 세계가 무역을 통해 경제위기를 극복했듯이 이번에도 보호무역을 경계해야 한다"면서 "지금의 위기는 유럽뿐 아니라 전 세계의 위기"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위기를 세계 경제의 취약성을 점검하고 치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번 위기가 계속되면 가장 큰 문제는 전반적인 일자리 부족과 청년 실업"이라며 "위기 극복의 근원적 방법은 일자리를 만드는 정책이다. 일자리 창출이 가장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