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국회 개원이 늦어지면서 정치권을 향한 국민의 실망감이 커지고 있다. 여야는 상임위 배분 등의 이유를 들어 지루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개원 지연을 놓고 ‘네 탓’이라며 상대방에게 책임을 돌리는 데만 급급하다. 그런가 하면 뜬금없는 사상검증과 색깔논쟁으로 국민의 피로감을 더하게 만들었다. 여기에 통합진보당 사태는 신·구당권파가 당권경쟁을 벌이는 등 현재진행형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말로만 ‘민생’을 외쳤지, 정작 민생은 없는 속 빈 19대 국회의 단면이다. 국회 공전이 길어질수록 지난 18대 국회의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18대 국회는 42일 만에 의장단을 선출하고, 89일 만에 원 구성 협상을 타결한 바 있다. 상임위 배분 협상에 이어 내곡동 사저 논란과 민간인 불법사찰을 놓고도 여야는 의견이 갈리는 상태다. 새누리당은 특검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민주통합당은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이마저도 국회 개원이 우선순위가 아니라, 정국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는 형국이다. 

최근 대선 주자들의 출마 선언이 잇따르면서 국회 개원에 관한 관심도 멀어지는 듯하다. 국회 공전이 길어질수록 국회에 계류 중인 민생법안도 처리하지 못한 채 ‘먼지’만 쌓여가고 있다. 결국 19대 국회는 출발부터 ‘불법국회’라는 오명을 안게 됐으며, 모든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이 떠안게 됐다.

이 와중에 새누리당이 약속한 ‘무노동 무임금’ 원칙에 대한 뒷말이 무성하다. 무노동 무임금은 개원 지연이나 장기 파행, 의원의 구속·출석 정지 등으로 의정 활동이 불가능하면 그 기간만큼 세비를 반납하자는 것이다. 새누리당은 이달부터 시행한다고 했지만, 법제화를 하지 않고 계속 시행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정작 국민이 관심을 두는 국회 개원은 뒤로하고, 일회성 세비 반납으로 국민의 환심을 사려고 했다면 큰 오산일 것이다. 지금 상황을 보면 여야가 국회 개원을 위해 머리를 맞대는 게 가장 시급하다. 우리 국민은 일하는 19대 국회를 원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