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스페인 금융·경제 전망 매우 어려운 상황”
IMF “스페인 금융·경제 전망 매우 어려운 상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은 스페인 금융부문과 거시경제에 대한 전망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IMF는 15일(현지시각) 스페인 정부와 벌인 연례 정례협의를 마친 뒤 내놓은 보고서에서 “금융·재정·노동시장 분야 등에서 있어졌던 그간의 개혁 노력에도 시장 신뢰는 여전히 약하다”면서 이같이 진단했다.

IMF는 경기침체는 깊어지고 있고, 실업률은 24%로 상승하는 상황에서 가계와 기업 대출 축소에 따른 역풍이 재정긴축과 함께 올해와 내년 국내총생산(GDP) 위축을 가져올 것 같아 하방위험이 지배적이라고 설명했다.

금융부문에 대해선 “유로존의 지원이 단기적 위험들을 완화하겠지만 시장의 긴장은 심화할 수 있다”면서 “자본유출을 막는 데 실패하거나 유로존 다른 지역의 불안이 추가되면 더욱 그럴 수 있다”고 우려했다.

거시경제와 관련해선 민간부문 대출 축소 속도가 예상보다 빠를 수 있고 재정긴축도 예상했던 GDP 위축 효과보다 클 수 있다는 점이 하방위험이라고 IMF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IMF는 “신뢰 회복을 위해 강력한 개혁 모멘텀 유지하고 불균형이 완만히 해소되고 일자리와 성장이 강화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뚜렷한 중기적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구체적 대안으로는 은행들을 독자생존 은행, 정부지원으로 회생가능한 은행, 생존력 없는 은행 등으로 신속히 가려야 한다면서 은행감독, 위기감독, 문제해결 체계 등 금융부문의 핵심능력들을 개선하는 방안을 내놔야 한다고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구영정 2012-06-16 22:25:58
이 나라 사람들은,, 어떻게 이겨낼지,,

발레리나 2012-06-16 21:13:20
우리나라 IMF위기때가 생각나네요. 그런데 너무 차이가 나요. 우리나라 국민들의 국민성과 인내력이 얼마나 소중하게 생각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