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현경 기자] 코끼리의 조상이라고 불리는 털복숭이 매머드(Wooly Mammoth)가 복합적인 원인으로 멸종한 사실이 언론에 공개됐다.

과학전문사이트 라이브사이언스(Livescience)는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대학(UCLA)의 지리학자 글렌 맥도널드와 그의 연구진들이 매머드들의 멸종원인을 연구한 결과를 12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많은 과학자들이 털복숭이 매머드의 멸종원인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해 왔다. 일부 과학자들은 약 1만 2900년경 운석 충돌로 인한 북아메리카 대륙의 기후 변화가 원인이라며 ‘영거 드라이아스 충돌이론(Younger Drays Impact Hypothesis)’을 내놓았다. 또 다른 과학자들은 고대 인간부족들의 마구잡이 사냥이 그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털복숭이 매머드 1300여 마리와 약 450개의 나무 조각, 약 600 군데의 유적지 등을 분석한 결과 맥도널드와 그의 연구진은 기후‧서식지 변화와 인간의 사냥 모두가 멸종원인이라고 밝혔다.

연구진은 “어느 한 가지 요인이 매머드의 멸종을 가져오진 않았다”며 “기후변화와 서식지 변화, 그리고 사냥꾼들의 압박 등 여러 요인이 매머드를 최후로 몰아갔다”고 말했다.

털복숭이 매머드의 몸은 수북한 털로 덮여 있는 데, 그 길이는 50㎝정도다. 약 4.9m의 상아를 가지고 있었던 매머드는 대부분 약 1만 년 전까지 시베리아에서 서식했으며, 북극해의 랭겔 섬에서는 약 3700년 전 까지 살았던 증거가 남아 있다.

털북숭이 매머드는 약 3만~4만 5000년 전 잔디와 버드나무 등이 풍부했던 베링지어 열린 지대에서 서식하다 ‘최대 빙하기(Last Glacial Maximum)’를 맞아 급격히 줄었다. 빙하기가 지난 후 매머드의 수가 늘어났지만 점점 따뜻해지는 날씨변화로 다시 줄었다.

이후 인류와 털복숭이 매머드가 근접해 살게 됐고, 계속되는 사냥에 마지막 남은 털북숭이 매머드들이 소멸된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